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블로그는 이제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단순히 표출하는 공간이 아닌 기업이나 기관 등에서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매체로도 사용되고 그 영향력도 인정 받고 있는데요.
이때문에 이젠 블로그도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개설이 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컨설팅이란?


 "블로그 컨설팅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초 작업입니다."

블로그 컨설팅이란,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블로그에 최적화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도출해내는 과정입니다. 블로그 컨설팅 프로세스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와 새로 시작하는 블로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블로그의 목적 및 성향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며,
블로그 디자인, 포스트 게재 방식, 블로거와의 커뮤니케이션, 홍보 활동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 과정을 거친 후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


새로 블로그를 시작해야 한다면,

운영 주체 또는 브랜드/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는 시장을 우선적으로 분석하여 블로그 운영의 목적을 도출합니다.
이후에 고객 또는 여론 수용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운영 방향을 수립하고,
그 외에 기본적인 블로그 운영부터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등 다양한 방면의
노하우를 전달 하고있습니다.



블로그 컨설팅의 업무 프로세스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개설 · 운영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 및 기관들의 블로그 개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 중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는 개설 전에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온라인 환경 분석을 통한
운영 목적 및 방향을 수립해야 합니다.
조직의 블로그는 또 하나의 온라인 브랜드이므로 블로고스피어에서의 영향력 증대를 위해 온라인 환경 분석,
컨셉트, 운영관리 방안 등을 설정하는 컨설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컨설팅 _ 분석


 "컨설팅의 첫 단계는 환경 분석과 평가에서 시작합니다."

블로그 컨설팅은 내외부 환경, 타겟, 시장 등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블로그 운영 및 홍보 등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블로그 운영 가이드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러한 분석의 가장 첫 단계는 바로 ‘자신을 아는 것’입니다. 내부 직원의 블로그에 대한 인식부터 조직에 대한
비전 그리고 시장에서 조직의 인지도 등을 평가·분석하여, 내부적으로 블로그 운영의 방향성을 도출해 냅니다.
이 후에 외부 환경 및 타겟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들어가며, 만일 운영 중인 블로그가 있다면,
정량·정성평가를 통한 가이드 개발이 추가 운영됩니다.


  내 · 외부 환경 분석

― 내부 환경 분석 : 조직의 주요 이슈 및 대응 방안 파악, 블로그 운영조직 등의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
   관리가 이뤄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외부 환경 분석 : 온라인 환경에서 조직과 관련된 여론 조사 및 분석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 제공 및 대응 방안
   을 구축합니다. 
  
  

  타겟 수립 및 분석

블로그는 홈페이지와 달리 블로거 네트워크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타겟 선정이 중요합니다.
조직의 블로그 운영 목적에 맞게 타겟을 수립하고 분석을 통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방법 등을 개발합니다.


  정량 · 정성 평가

― 정량 평가 : 포스트 수, 댓글 수, 트랙백 등을 통해 블로그 운영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 정성 평가 : 블로그의 디자인, 블로거와의 커뮤니케이션 정도 등을 평가 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 개발이 중요합니다.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 관련기사
: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