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엉뚱상상,소개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 노하우,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리부트' 스토리




요즘 할리우드에선 ‘리부트(reboot)’가 유행입니다. 리부트란, 시리즈물 영화의 줄거리를 초기화(리부트)시키는 것입니다. 전편과의 연속성을 끊고, 극을 새롭게 재시작하는 거죠. <배트맨 비긴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맨 오브 스틸> 등이 대표적입니다. 리부트의 가장 큰 목적은 쇄신입니다. 컴퓨터 업데이트 설치 후, 리부트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 리부트 영화의 대표격인 <배트맨 비긴즈>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012년 5월말 개편한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운영도 일종의 리부트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2009년 1월 14일 문을 열었는데요. 개설된 지 3년이 넘었으니, 어느 정도 콘텐츠 축적량은 확보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 증감 폭이 일정하지 않았죠. 어느 달은 크게 늘고, 또 어느 달은 크게 줄고. 이는 경기도시공사 블로그를 방문하는 ‘단골손님’, 즉 고정 유입자가 없다는 뜻이으며, 경기도시공사 블로그의 매체 파워 발휘가 불안정하다는 방증이었습니다. 리부트가 필요한 시점이었죠. 




▲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메인 페이지 (이미지 클릭 시 사이트 이동)






2013년 1월 둘째주 기준으로, 현재 경기도시공사 일평균 방문자는 4,000명대입니다. 지난해 운영 시작 당시 약 1,500명대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의 증가입니다. 

이 같은 증가 폭은, 단계적으로 이뤄진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 리부트 초기, 어떻게 ‘비긴즈’할 것인가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었고, 그 결과에 따른 단계별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문제점

· 방문자 수 증감 폭이 크다 → 고정 방문자 없이 한시성 키워드 검색으로만 유입

· 예쁘지 않다 → 블로그 스킨 및 포스팅 디자인의 문제

· 딱딱하다 → 경기도시공사 뉴스에 대한 직접적 홍보(스토리텔링의 부재)


해결책

· ‘단골손님’을 만들어라 → 맛집에 손님들이 몰리는 건 당연지사. 정보의 맛을 돋워라.(콘텐츠 전문성 강화)

· 예뻐져라 → 맛도 좋고 보기에도 좋으면 더욱 먹음직스럽다.(디자인 개편)

· 부드러워져라 → 공사 특유의 딱딱한 이미지를 버려라.(스토리텔링 도입)






▲ 블로그 스킨 디자인. (맨 위부터) 여름, 가을, 겨울.






위 리부트 1단계에서의 문제점 파악과 해결책 도출에 근거하여, 아래와 같이 ‘비긴즈’는 진행되었습니다. 


· 카테고리 신설 

  - 경기도권 여행지를 소개하는 ‘명소 소개’

  - 경기도 거주 연예인의 집을 소개하는 ‘스타의 하우징’

  - 환경 관련 정보를 집중 소개하는 ‘친환경녹색성장’

  - 경기도시공사 직원들이 각종 프로젝트부터 맛집까지 다양하게 소개하는 ‘사내 리포터’

  - 이상 4개 카테고리를 통해 친근하고 환경친화적인 경기도시공사만의 브랜드이미지 부각


· 콘텐츠 전문화 

  - 경기도시공사 블로그에 걸맞은 소재(부동산·건축·인테리어 등) 적극 활용 

  - 부동산·재테크·인테리어 각 분야 전문가 칼럼 기고


· 디자인 개편 

  - 계절별 블로그 스킨 디자인 업데이트 

  - 콘텐츠 포스팅 시 제목 및 소제목 이미지 삽입 

  - 포스트 본문에 경기도시공사 브랜드 컬러와 상응하는 강조색 첨가 

    (정보를 ‘읽기’보다 ‘스캔’하는 온라인 독자들의 특성을 고려해 

     강조색으로 표시된 문구들만 읽어도 포스트 전체 내용이 파악 가능하도록 배려)


· 포스트 발행일정 엄수 

  - 공휴일 관계 없이 하루 1~2회 포스트 발행일정 엄수 

  - 콘텐츠 업데이트의 주기성·지속성 확립으로 블로그 인지도 강화 


이러한 리부트 과정을 거치는 동안, 경기도시공사 블로그를 찾는 분들은 꾸준히 늘어났습니다.



▲ 2011년 11월 16일 발행된 포스트로 경기도시공사 관련 소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언론 보도자료 같은 제목, 텍스트의 빼곡한 나열 등으로 다소 딱딱한 느낌입니다. 

(위 본문 클릭 시 포스팅 사이트 이동)




▲ 2012년 6월 7일 발행된 포스트로 경기도시공사 임직원이 참여한 자선행사 관련 소식을 담고 있습니다. 

제목·소제목 이미지 삽입, 감성적인 사진 배치 등으로 친근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부각했습니다. 

(위 본문 클릭 시 포스팅 사이트 이동)





단순히 방문자 수 증감 폭으로만 블로그의 질을 따질 수는 없습니다. 내실이 있어야만 이른바 ‘고퀄’ 블로그로 인정받을 수 있죠. 그 내실이란, 바로 콘텐츠입니다. 음식 맛이 좋으면 곧이어 입소문이 나게 되어 있죠. 그 입소문이 방송가 관계자들에게까지 퍼지면 전국적인 전파를 타게 되는 행운을 누릴 수도 있고요. 



지경부·연합뉴스 등과 어깨 나란히! 

‘네이버me 구독콘텐츠’ 선정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콘텐츠의 ‘정보 맛’이 좋다는 소문이 퍼졌던 걸까요?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지 약 5개월째였던 2012년 10월, 네이버 관리팀으로부터 쪽지 하나를 받습니다. 네이버me 서비스 개편과 함께 경기도시공사 블로그가 경제·재테크 분야 구독 콘텐츠로 선정되었다는 낭보였습니다. 


네이버me는 우수 콘텐츠를 다량 보유한 블로그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네이버 이용자들이 자기 입맛에 맛는 고급 정보를 선택 및 구독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경기도시공사 블로그가 속한 경제·재테크 분야에는 지식경제부, 연합뉴스, 매일경제, 한국경제, 중앙일보, 조선비즈 등 공신력 있는 기관 및 언론사 블로그들이 함께 등재되어 있었습니다. 이들 매체와 경기도시공사 블로그의 콘텐츠가 동급으로 평가되었다는 의미이죠. 




▲ 네이버me 경제·재테크 분야 구독콘텐츠 화면




신설 카테고리 존재감 발휘!

네이버 여행정보 서비스 ‘윙버스’ 등재


같은 해 11월에는, 네이버 여행정보 서비스인 윙버스 측으로부터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콘텐츠의 등재 허가를 구하는 문의를 받았습니다. 현재 윙버스에는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내 신설 카테고리인 ‘명소 소개’에 해당하는 콘텐츠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 윙버스 검색창에 경기도 겨울명소 입력 시 노출되는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콘텐츠




MBC가 주목한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생방송 오늘 아침> 방송 문의 


2012년 12월에는 방송국의 연락을 받기도 했습니다. MBC의 생활정보 프로인 <생방송 오늘 아침> 구성작가님의 전화였는데요. 경기도시공사 블로그에서 진행한 ‘겨울맞이 난방 스타일 설문조사’ 이벤트의 아이디어가 흥미로워 방송에 참고하고자 하며, 이벤트 참여자 일부를 직접 연락해 인터뷰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아쉽게도 방송으로 전파되지는 못했지만, 한 해의 마지막 달을 설레며 보내게 해준 훈훈한 이슈로 엉뚱상상과 경기도시공사에서 화자되고 있습니다. 



▲ 경기도시공사 블로그를 주목한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이미지 클릭 시 사이트 이동)





2006년에 <슈퍼맨 리턴즈>라는 영화가 개봉했습니다. 1970년대에 제작된 <슈퍼맨> 시리즈를 리부트한 작품이었죠. 올 2013년에는 <맨 오브 스틸>이라는 또 한 편의 슈퍼맨 리부트 영화가 개봉 대기중입니다. 두 번의 리부트를 거친 슈퍼맨은 과연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 <슈퍼맨 리턴즈>와 <맨 오브 스틸>. 두 번의 리부트를 거치며 더욱 발전한 슈퍼맨.




▲ 경기도시공사 블로그 역시 엉뚱상상의 리부트로 인해 더욱 성장할 것입니다!



경기도시공사 블로그도 슈퍼맨처럼 두 번째 리부트를 준비 중입니다. 2013년에는 지난해보다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인사를 드릴게요. 블로그계의 슈퍼맨을 꿈꾸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