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사용자 편의 중심! 윤디자인 통합 폰트스토어 font.co.kr 리뉴얼 비하인드 스토리



몇 달 전, 갑자기 큰 프로젝트를 맡게 된 저는 긴장했습니다. 또 앞으로 잦아질 야근도 보이더근요.(추측은 현실로...) 



▲야근하는 직장인의 자세



윤디자인연구소에서는 온라인 스토어의 전형적인 디자인을 탈피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폰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폰트 스토어 font.co.k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폰트 스토어는 타이포그래피 관련 정보를 담고 있으며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제작된 모든 폰트를 보고 구매 할 수 있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내용으로 즐거움을 드리고 싶었던 욕심이 과했는지, 기존 사이트는 방문자들로 하여금 불편을 야기하면서 영업지원팀에 문의 전화 폭탄이…. 그리하여 올해초부터 사이트의 리뉴얼을 하게 되었고 저는 font.co.kr 디렉팅을 맡게 되었죠. 


사용자를 어렵게 했던 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 사이트로 거듭나고자 개편을 시작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사이트와 연계된 일을 하는 다른 부서의 의견을 받고, 야근과 싸워가며 작업한 끝에 드디어~



▲ 어서와, 이리와, 드루와  font.co.kr로



윤디자인연구소의 통합 폰트 스토어, font.co.kr(이하 폰코) 사이트가 4월 15일 새로운 모습으로 리뉴얼 오픈을 했습니다. 폰트스토어로의 컨셉과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UI와 각종 서비스, 콘텐츠 등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었습니다. 폰코의 새로운 모습을 살짝 둘러보도록 할까요?

 

먼저 폰코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메인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상품, 콘텐츠, 공지사항 및 이벤트 등을 시원하고 익숙한 레이아웃-이라고 쓰고 쉬운이라고 읽는다-으로 폰트스토어라는 본질적인 역할에 부합되는 메인으로 디자인했습니다. 그리고 ★★★ 별표 세개. 



▲ 폰코의 폰트 스타일 검색



사이트 상단 검색기능을 강화하여 직접 폰트명으로 검색함은 물론 세부적인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한 상세검색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윤폰트는 물론 해외폰트도 검색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의 폰트를 직접 하나씩 찾아야하는 수고와 시간을 덜어 손쉬운 폰트검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 메뉴를 보시면 마지막에 Fonco Story라는 생소한 메뉴를 발견하실 수 있는데요. Fonco Story는 폰트와 타이포그래피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와 콘텐츠를 국내 디자이너들에게 제공하고 공유하기 위한 블로그 형태의 공간입니다. 공지사항 및 이벤트를 비롯해 폰트 기획 스토리, 윤폰트 스토리, 해외폰트 스토리 등 소비자들과 공감하고 서비스하는 양질의 콘텐츠로 꾸준히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 폰코의 핵심 서비스 윤멤버십



당당히 첫 번째 메뉴에 등장하는 윤멤버십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폰코의 메인 상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윤멤버십에 대한 특장점 그리고 콘텐츠들과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사용범위에 대한 내용들을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윤멤버십 사용자들의 별도 마이페이지를 구성하여 윤멤버십 폰트, 이미지, 사용범위, 사용기한 등을 한 눈에 확인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 폰코의 고객센터



고객센터 부분도 많은 부분들이 보완되고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이 첫번째 카테고리에 보이는 저작권에 대한 부분입니다. ‘폰트’하면 저작권에 대한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고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폰트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정의와 내용 그리고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여러가지 사례들을 안내함으로써 폰트사용자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어려움을 격지 않고 대처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작권뿐만 아니라 원격지원서비스 가이드, 패키지 업그레이드 검색 기능 강화 등 사이트 사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 폰트 구매타입 선택 창



그밖에 폰트썸네일 클릭 시 복잡한 상품구성(대부분의 폰트상품들이 윤멤버십, 낱개, 패키지 상품군 중복 포함)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한 상품군별 비교 팝업 추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객센터 메뉴를 사이트 우측에 퀵메뉴로 고정하는 등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여러가지 시도와 변화를 리뉴얼을 통해 구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최고의 통합 폰트스토어로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font.co.kr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