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상상 블로그 라이프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Top5

IT/BLOG/SNS

소셜마케팅 담당자에게 유용한 

  라이선스 프리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이미지’와 ‘영상’은 시각 콘텐츠의 주 재료입니다.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사람은 언제나 저작권에 민감할 수밖에 없죠. 열심히 구글링 및 네이버링(제가 만든 용어입니다;;)을 통해 찾아낸 이미지를 자랑스럽게 사용했다가 법률사무소의 전화를 받고 표정이 굳는 경험, 당연히 피해야겠지요? 


라이선스 프리 이미지 사이트는 윤디자인연구소 공식 블로그 윤톡톡에서 다룬 바 있으니(다시 보기), 이번 시간에는 저작권 걱정 없이 합법적으로 사용 가능한 음원 다운로드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니, 이런 음악이 무료라고?’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완성도 높은 ‘고퀄’ 음원들이 구비된 사이트 다섯 곳을 선별해보았습니다.


가령, 프로모션 영상을 하나 만들어야 한다면 적절한 BGM이 필요할 테고, 저작권 문제가 없는 양질의 음악을 검색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아래 다섯 사이트들은 그러한 시간 소모를 줄여줄 거예요. 



1. Last.fm 



제가 가장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모 공기업 블로그 운영을 하는 동안 CSR 홍보 영상을 정기적으로 제작해야 했었는데, BGM을 모두 이 사이트에서 찾아 사용했었습니다. 어쿠스틱, 클래식, 재즈 등 장르별로 분류된 방대한 DB야말로 이 사이트를 즐겨 찾았던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또한, 각 음원 파일마다 뮤지션 정보가 매우 세심하게 게재되어 있고, 마음에 드는 뮤지션이 있다면 후원도 가능합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Last.fm



2. jamendo



46만 개 음원 데이터를 보유한 사이트입니다. 데이터 양에 비해 검색 UI는 다소 미흡한 편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렸던 ‘Last.fm’처럼 장르별 카테고리 메뉴가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요. 그렇다고는 해도 역시 음원 품질만큼은 대만족일 거예요. 이 사이트 역시 뮤지션 정보 페이지에 꽤 공을 들여놓았습니다. 아무리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라도, ‘창작자’에 대한 예우를 잊지 않는 구성이 더욱 신뢰를 주네요. 


 

사이트 바로 가기 jamendo



3. SoundCloud



이름 그대로입니다. 사운드, 클라우드. 제목만큼이나 홈페이지 디자인이라든지 UI 등등이 단순하고 간결합니다. 검색 기능이 아쉬운데,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검색창에 자신이 필요한 음악의 ‘장르’를 입력하시는 겁니다. 예를 들면, classical(클래식), BGM 등을 검색하는 식이죠. 


 

사이트 바로 가기 SoundCloud



4. Vimeo Music Store



동영상 공유 사이트 비메오(Vimeo)에서 운영하는 음악 스토어입니다. 검색 기능이 좋습니다. 찾고자 하는 음악의 재생 길이, 저작권 범위, 보컬 타입 등을 지정할 수 있지요. 콘텐츠 제작에 이용하는 경우라면, 위 검색 옵션에서 ‘License’ 항목을 ‘Any license that allows for commercial use’로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Vimeo Music Store



5. MP3.com



사이트 이름 참 직관적이죠.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좀 조잡한 편입니다만, 장르별 검색을 지원하고, 음원 품질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비메오의 ‘Staff Pick’ 코너처럼 사이트 운영자가 직접 가려 뽑은 베스트 음악, 이주의 레이블 등등 메뉴가 개설되어 있습니다……만, 2012년 이후 업데이트는 멈춘 상태입니다. 그래도 신규 음원들은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MP3.co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