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어쨌든 많이 알아두면 좋다!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참고 도서들

기획, 네이밍, 스토리텔링, …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참고 서적들

 

 

‘트랜스 미디어(trans media)’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미디어를 초월한 미디어’, 즉 기술과 감성이 조화를 이룬 미디어라는 뜻이지요.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장동련 교수가 창안한 개념입니다. 이와 맥락을 같이하는 용어로 ‘디지로그(digilog)’를 들 수 있겠는데요. 말 그대로 디지털(기술)과 아날로그(감성)의 결합입니다. 문학평론가이자 초대 문화부장관을 지낸 이어령이 국내에서 처음 주창했지요. 동명의 저서를 펴내기도 했습니다.

 

트랜스 미디어, 디지로그. 이 두 개념은 이제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등에 등재된 ‘상식’이 되어 있습니다. 전에 없던 개념을 대중에게 제시하고, 그것을 하나의 지적 이슈로 확립시켰다는 점에서, 장동련과 이어령 두 지성인은 콘텐츠 제작자인 저에게 귀감이 됩니다. 콘텐츠(내용물) 자체도 꽉 차 있고, 그걸 대표하는 네이밍 역시 직관적입니다. “잘 보세요, 이렇게 하는 거예요”라고 두 분이 제게 가르쳐주는 듯합니다.(물론 두 분의 강의를 직접 들어본 적은 없습니다.)

 

 

"뭘 고를까?"라는 행복한 고민에서

"뭘 만들어야 하지?"라는 힘겨운 고뇌로…

콘텐츠 제작자의 숙명

 

치열한 탐구 정도까지는 무리라 해도, 어쨌든 지속적으로 학습하지 않으면 안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늘 합니다. 뭐, 그렇다고는 해도, 고작 한 달에 한두 권씩 책을 읽는 수준밖에는 못 됩니다. 콘텐츠 제작 분야의 대단한 인물도 아니고 경력이 오래된 것도 아닌 저입니다만, 함께 잘해나가보자는 의미로 추천 도서 몇 권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참고 서적들이지요.

 

 

 

 

|죽이는 한마디

 

· 저자: 탁정언
·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 출간일: 2009년 8월 3일

 

저자는 약 30년차에 이른 카피라이터입니다. 마케팅 승부사들이 ‘현장’에서 요긴하게 써먹을 만한 카피라이팅 정수를 책 속에 담아 놓았습니다. 기업의 홍보 부서, 혹은 홍보 대행사 직원들이라면 ‘콘셉트 잡기’와 ‘제목 짓기’에 대한 기술들을 습득하는 데 이 책을 입문서로 활용할 만합니다.

 

 

 

한 줄로 사랑했다

 

· 저자: 윤수정
· 출판사: 달
· 출간일: 2012년 9월 10일

 

이 책 역시 카피라이터의 저서입니다. 몇 해 전 큰 인기를 모았던 독립영화 <워낭소리>의 카피, ‘사람은 가끔 마음을 주지만 소는 언제나 전부를 바친다’를 쓴 주인공이지요. 한 줄의 문장을 위해 저자는 어떤 고민들을 했고 무엇을 관찰했는지 등등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의 태도랄까, 마음가짐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해주네요.

 

 

 

 

스토리텔링 애니멀

 

· 저자: 조너선 갓셜
· 역자: 노승영
· 출판사: 민음사
· 출간일: 2014년 4월 25일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 기업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든, 페이스북 게시물 하나를 올리든, 시즈널 이벤트를 기획하든, 이놈의 ‘스토리텔링’은 늘 따라다닙니다. 그런데 대관절, 스토리텔링이란 대체 뭘까요? 왜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할까요? 이 책이 (명확한 모범답안까지는 아니더라도) 해설서가 되어줄 듯합니다.

 

 

 

 

지(知)의 편집공학

 

· 저자: 마쓰오카 세이고

· 역자: 박광순
· 출판사: 넥서스
· 출간일: 2006년 2월 10일

 

일본 최초의 ‘에디토리얼 디렉터’라는 수식어답게, 저자는 ‘편집’이라는 분야를 매우 오랜 시간 파고들었습니다. ‘편집공학(editorial engineering)’이라는 개념을 주창하기도 했지요. 말하자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게 아니라, 기존의 ‘유’들을 편집하여 새로운 또 하나의 ‘유’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아이디어에 죽고 사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줄 책이지 않을까요. 원저는 <知の編集工學>이라는 제목으로 2001년 처음 출간되었습니다.

 

 

 

 

<트렌드 지식사전> 1·2권

 

· 저자: 김환표

· 일러스트: 전진우
·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 출간일: 1권 2013년 8월 5일, 2권 2014년 5월 23일

 

부제가 ‘최신 키워드로 보는 시사 상식’입니다. 출판사 서평에는 ‘우리 시대를 독해하는 핵심 키워드’, ‘디지털 시대를 위한 지식 사전’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문화·경제·정치·사회·디지털·광고·마케팅 분야 최신 키워드들을 수록해놓은 책입니다. 업계 관련 이런저런 용어들을 많이 알아둔다면, 콘텐츠 제작자로서는 이득이겠지요.

 

※ 모든 도서 이미지 출처: 교보문고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