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
좋아하지 않는 감정. 즉 반감이 강한 상태를 말한다. 특정 음식을 싫어할 때와 다른 사람을 증오하는 데 이르기까지
여러 맥락에 걸쳐 두루 나타날 수 있는 상태이다. 사람에 대한 증오의 극단적인 예로 역사상 특정 인종 집단에 대한 증오가
인종차별주의로 나타나기도 했다.철학자들은 증오에 대한 여러 가지 주요 정의를 제시했다.
데카르트는 어떤 나쁜 것 혹은 특정 집단에서 제거되도록 촉구되는 것이라고 정의했으며
스피노자는 증오란 극도의 요인 때문에 생기는 고통의 일종이라고 보기도 했다.
흄의 경우에는 전혀 정의될 수 없는 강한 감정이라고 했다.
심리학에서 프로이드는 증오를 어떠한 불행 혹은 불편한 감정을 없애려고 하는 자아 의식에서 발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 현대적인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증오를 깊고 참아야 하며 화나 적대감을 개인, 집단, 사물에 대해 가지는 것이라고
보고 있기도 하다.일반인들도 증오는 대체로 오래 지속된다고 보기 때문에, 일시적인 감정 상태라기보다는 태도나 개인의
기질로 여겨진다. [위키백과에서 퍼음]
우리 주변을 둘러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의외로 선과 악의 구분을 통해 '미움'이라는 감정을 극대화하여
감정을 자극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바로 '미움'마케팅입니다.
'미움'이라는 감정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것 보다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 법인데요.
많은 국가들은 '주적'이라는 정의하에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마케팅 기법을 쓰고 있습니다.
과거 히틀러의 유태인 학살 사례처럼 무거운 사례부터, 곧 다가올 월드컵에서 또 만나게 될 '붉은 악마'가
위와 같은 사례가 될 수 있겠지요.
기업의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타 기업과의 라이벌 의식은 '미움'의 에너지하에 이루어지는 행동으로서, 그 무엇보다
치열한 경쟁심리를 이용해 성과를 올리게됩니다.
'미움'에서 파생되는 수많은 감정들에서도 마케팅 기법은 유효합니다.
'고통' , '혐오'와 같은 단어들이 파생될 수 있겠습니다.
예를들어 온몸이 얼얼해질 정도로 매운맛을 강조하는 음식점들이 많습니다.
한때 인기를 모았던 '불닭' , '불갈비' 등의 매뉴는 고통의 체험을 특화시킨 음식들입니다.
속이 쓰릴 정도로 매워서 입에 대기 싫지만 그래도 우리는 기꺼이 고통을 즐기려 매운 음식을 파는 식당을 찾습니다.
또 지금은 사라졌지만 해외 여행 프로그램에 자주 나오는 '감옥 컨셉'의 식당 역시 고통이라는 특이한 경험을
간접체험하고자 들르게 되지요.
영화 '여배우들'에 나오는 대사 '쟤 원래 또라이야?'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어쩌면 세상은 긍정의 축보다는 부정의 축으로 더 활발히 움직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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