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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요즘 우리나라 가요계는 '아이돌' 이라는 단어 하나로 정의될 수 있을 정도로 아이돌이 대세인데요.
지금도 수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과연 그들 중 우리가 쉽게 기억하고 있는 그룹들은
몇이나 될까요?
아마 똑같은 컨셉과 똑같은 색깔을 가지고 있다면, 그룹들도 구분하기는 쉽지가 않겠죠.

이처럼 블로그 역시도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확실한 정체성과 운영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블로그 개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아이덴티티 수립과 운영에 대해 짚고 넘어갈까 합니다.   


블로그 컨설팅 _ 아이덴티티 수립

 "블로그 아이덴티티 수립은 또 하나의 브랜딩을 창조하는 과정입니다."


블로그를 개설할 때 첫 번째 단계가 바로 블로그 네이밍과 카테고리의 구성 그리고 디자인을 결정하는 블로그
아이덴티티 수립 과정입니다.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 닉네임으로 불리는 것과 같이 블로그 네이밍은 블로고스피어에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카테고리 명과 카테고리 구성은 블로그 방문자가 올바른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지침 역할을 수행하며,
디자인은 블로그의 이미지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렇듯 네이밍과 카테고리, 디자인은 블로그의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네이밍

블로그 네이밍은 블로고스피어에서 조직을 대표하는 브랜드 역할을 수행합니다. 조직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기존 조직의 이미지 때문에
브랜딩 과정에서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정체성을 반영하며,
블로고스피어에서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블로그 네이밍이 필요합니다
.

          블로그 카테고리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조직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나타내며,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지표 역할을 합니다
. 카테고리 네이밍은 전하고자 하는 콘텐츠 내용에 맞으며, 딱딱하지 않은 느낌이
들도록 구성합니다
.


          블로그 디자인

사람에게 첫 인상이 중요하듯 블로그 또한 첫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블로그 디자인은 조직의 또 다른 얼굴이며,
이를 통해 조직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스킨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지만,
조직의 블로그의 특성을 나타내는 디자인이 브랜딩에 더욱 효율적입니다.
  


블로그 컨설팅 _ 운영 정책 수립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운영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음식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그만의 요리법이 존재합니다. 정해진 요리법에 살짝 변형을 가미해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냅니다.
이슈에 민감한 블로고스피어에서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 고유의 요리법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체계적인 운영 가이드’가 필요하게 됩니다.

블로그 컨설팅을 통해 포스트, 댓글, 트랙백, 방명록 등의 커뮤니케이션 정책과 프로모션, 온라인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의 정책을 수립하게 됩니다.



            포스트 정책

블로그는 하나의 미디어 매체입니다. 따라서 구독자로 하여금 읽기 편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미지가 너무 많이 사용되면 시선을 분산시켜 정확한 정보 전달을 방해하며, 텍스트 위주의 포스트는 지루함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포스트 구성을 위해 글꼴 종류, 글꼴 크기, 색상, 이미지 등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댓글, 트랙백, 방명록 정책

블로그 운영은 블로거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운영 주체 및 브랜드를 홍보하는 활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댓글, 트랙백, 방명록과 같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 블로거와의 인맥 관계 형성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부정적인 댓글, 콘텐츠와 관련된 트랙백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운영 지침이 필요합니다.

           프로모션 정책 

블로그의 프로모션은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달리 블로거와의 관계를 통해 이뤄집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해서 홍보와 참여 유도 및 진행 방법 등에 대해서 오프라인과 차별화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컨설팅 _ 운영 정책 수립

온라인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 프로세스 정책

매일 많은 양의 정보가 생성되고, 이슈가 빠르게 변하는 온라인 환경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이슈에 대한 대처 및 시의적절한 콘텐츠 생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조직과 관련된 이슈를 신속히 파악하고, 이슈가 반영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블로거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모니터링과 위기관리 프로세스 샘플)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 관련기사 :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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