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공유하고, 소통하라', 소셜미디어의 등장


소셜미디어, 요즘들어 참 많이 듣고 있는 단어입니다. 뭐 직역하면 사회적인 미디어라는건 알겠지만...
은근히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대체 소셜미디어라는 말은 언제, 어디서부터 온거길래 어느 순간 이렇게
일상적인 단어가 된걸까요?


오늘부터 엉뚱상상이 새롭게 이야기해드리는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그 첫번째!
세상과 소통하는 소셜미디어,
그 이야기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정의


"연결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라"


방송과 잡지, 신문과 같은 기존 미디어의 관계망은 ‘일대다(一對多, one to many)'입니다. 기존 미디어는 내가 당신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구조입니다. 반면 블로그,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 등의 뉴미디어 관계망은 ‘다대다(多對多, many to many)’입니다. 그렇기에 소셜미디어의 소통구조는 “다같이 이야기합시다”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모든 사람이 모든 사람을 향해 말을 걸고, 정보를 나누고, 참여합니다.

기존 미디어는 소수가 정보를 독점합니다. 시청자나 독자는 수동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에서는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며,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연결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라” 이것이 소셜미디어의 모토입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누구나 정보의 유통자, 소비자로 소통합니다. 


소셜미디어의 특징

구 분

의 미

참 여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미디어와 독자의 개념이 사라짐.

공 개

정보 공유를 통해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사용에 제한이 없음.

대 화

기존 미디어의 일방적 게시가 아닌 쌍방향의 소통이 이뤄짐.

커뮤니티

공통의 주제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빠르게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교류함.

연 결

다양한 미디어가 링크 등을 통해 조합되고 연결됨.



소셜미디어의 등장배경

"스마트폰으로 무장한 젊은 세대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 세대가 사회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인터넷상에 올리고 공유하는 활동이 생활의 일부처럼 익숙한 세대입니다. 이들은 인터넷의 대중화, 디지털 카메라, MP3 등의 보급에 힘입어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동시에 소비하는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개인은 휴대폰, PC, 그리고 인터넷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통화, 메신저, 웹서핑, 쇼핑, 사진, 음악, 게임, 영화감상, 문서작성 등 다양한 활동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해졌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소셜미디어 시장현황

“소셜미디어의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출범 후 4~5년 만에 전세계인들이 사랑하는 미디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2010년 7월,
페이스북은 4억 7000여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으며, 트위터는 1억 600만명(2010년 5월) 이상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


                                                                                                         <출저: 삼성경제연구소>
국내에서는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미디어가 지난 6․2지방선거에서 이변을 만드는 등 주요 변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은 6․2지방선거에서 ‘투표 인증샷’ 놀이를 통해 서로 투표를 독려하는 활동을 벌여 선거결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내의 트위터 사용자 수는 2009년 11월 5만 명에 불과했지만,
2010년 5월, 45만명으로 급증했으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트위터 관련 통계


                                                                          
<출저: 컴스코어>

지난 1월 9일에는 트위터 공동창업자인 에번 윌리엄스가 한국에 방문해 본격적인 한국 진출을 발표하면서,
트위터에도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복잡한 설정 화면들이 한국어로 바뀌면서 많은 분들도 이제 쉽게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글 트위터 이용자 수 (2010.12.13 기준)


                                                                                                 <출저: 트위터코리안 인덱스>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관련기사: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블로그와 SNS] 블로그, 도대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 에서 진행한 블로그 운영 사례를 알아볼까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 옷을 입히는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만의 특별한 블로그 디자인을 만나볼까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를 통한 소통, 블로그 프로모션을 알아보자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서는 어떤 이벤트가 통할까?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에서 진행한 프로모션, 그 효과를 느껴 보세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의 시작과 끝, All Package로 엉뚱상상이 도와드립니다.
                    [블로그와 SNS] '공유하고, 소통하라', 소셜미디어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