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블로그 운영 Tip, 이것만 짚고 넘어가자


하나의 포스트를 위해 지웠다가 다시 쓰기를 반복하며, 몇 시간만에 포스트를 완성했는데 아무도 찾아주는
블로거가 없다면 어떨까요?? 서운한 마음도 들고, 왜 찾아와 주지 않을까 고민도 들겠죠.
이처럼 콘텐츠가 좋은 블로그라도 방문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데요. 블로그는 소통이 가능한
매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블로그 운영 Tip! 블로그를 운영 중이시라면 꼭 한번 체크해 보세요.^^


블로그 운영 체크리스크

“생명력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전략이 요구됩니다. 어떤 요소들을, 어떤 관점에서 관리, 운영할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꾸준히 개선해야 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

카테고리는 구성 논리가 명확하고,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빨리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이름은 어떤 내용의 글이 올라올지 예상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카테고리별 차이와 특성이 선명하게
드러나고 기업이나 기관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트 제목

포스트 제목은 짧고 간단하면서도 주요 내용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주제에만 충실한 제목은 외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고, 제목의 길이는 10~15자 정도가 적당합니다.

특히 포스트 제목은 검색이 쉽고, 검색결과에 제일 처음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요 키워드로 삼는 것도
요령입니다.
제목을 선택하기 전에 최근 네티즌들이 자주 검색하는 단어가 무엇인지 파악한 뒤 이를 제목에 반영한다면
좀 더 많은 노출이 가능하겠죠?

     포스트 콘텐츠

포스트 콘텐츠는 네티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최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주관적인 주장이나 일방적인 홍보는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의 말투는 쌍방향 대화와 공감대 형성에 유리한 친근하고 비공식적인 말투가 좋습니다.

포스트 콘텐츠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못지 않게 언제 작성할 것인가도 중요합니다. 최적의 시점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최신 이슈나 트렌드를 모니터링하면서 선정된 주제가 최신 흐름과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및 편집

디자인과 편집은 블로그의 전체적인 외양과 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통일성과 일관성을 원칙으로
하되, 강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해야 합니다.

일관된 인상을 심어주려면 모든 콘텐츠에서 폰트 사이즈를 통일하는 것이 필요하며, 폰트 컬러는 검은색을 기본으로 하되, 강조할 단어나 문장에 대해서는 파란색이나 붉은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컬러를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혼란스럽기 때문에 최대 3가지 컬러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텍스트로만 이뤄진 포스트는 지루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포스트당 1~2개의 이미지를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벤트

블로그에서 이벤트는 네티즌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수단일 뿐 아니라 블로그 운영에 일정한 리듬을 줘 항상 생동하는 느낌을 살릴 수 있는데요, 시의적절한 이벤트는 권장할 만합니다만, 너무 잦은 이벤트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겠죠.

이벤트의 주제는 네티즌들이 호기심을 갖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특히 이벤트는 블로그만의 특성과 장점을 살릴 수 있는것이 좋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자신의 정책이나 상품을 알리고, 네티즌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므로 자극적인 문구나 경품만을 노출하는 방식은 피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은 수시로 확인하고, 답변함으로써 네티즌과의 쌍방향 대화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네티즌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데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죠.

블로그에 댓글이 달리면, 댓글이 간단한 안부인지 혹은 전문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것인지 파악한 뒤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트랙백/방명록

트랙백 기능은 비슷한 주제의 글을 쓴 블로그끼리 서로 연결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특정 주제를 둘러싼 심도깊은 대화가 가능합니다. 트랙백 기능을 사용하면 하나의 글을 여러 블로그와 엮을 수 있어 노출효과가 매우 큽니다.
그러나 일단 트랙백을 걸어놓으면 삭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트랙백을 걸어놓은 뒤 댓글을 남겨두면, 상대방이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자를 늘리는 수단으로 트랙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네티즌들은 상대적으로 해당 블로그에 우호적인 성향이 많기 때문에, 우호적인 성향의 지지계층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방명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메타블로그 활용

메타블로그란 각종 블로그들이 발행한 글들을 모아놓은 것으로써, 블로그의 포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블로그는 여러 블로그 포스트를 모아 노출시켜 여론을 형성하고, 블로거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메타블로그를 이용하려면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한 뒤 블로그 명과 URL, RSS 등을 차례로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을 마치면 자신의 블로그에 새로운 내용을 포스팅할 경우 자동으로 메타블로그에 노출되며,
다른 사람의 포스팅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메타블로그

URL

주요특징



다음
view

 



v.daum.net

 

   기존의 메타 블로그가 RSS 기반 하에 자동으로 수집/갱신되는 방식이라면, 다음view는 포스트 작성 시마다 트랙백을 보내주어 수집되는 방식임



올블로그

 



www.allblog.net

 

   블로그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하나의 사이트의 형태로 제공하는 블로그 허브 사이트

 




블로그코리아

 




blogkorea.net

 

  

국내 최초의 메타 블로그 사이트로, 각각의

블로그에 생산된 포스트를 실시간으로 수집
하고 있음

 



믹시

 



mixsh.com

 

  

  사이트 내부에서 포스트에 대한 피드백을  
  남기게 되면, 블로그에 트랙백이 걸리는
  기능이 있어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뛰어남
   

 







네이버 오픈캐스트

 



opencast.naver.com

 

   캐스터(운영자)가 관심 있는 블로그나 뉴스 등 웹 문서의 링크만을 수집해 보여주는 서비스로, 로그인 전에는 다양한 캐스트들이 순차적으로 노출되며, 로그인 후에는 마이 캐스트 메뉴가 활성화 되면서 자신이 구독중인 캐스트 확인이 가능함



문화블로그 난장

 



www.nanjang.go.kr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개설한 메타블로그로,   
  문화·관광·체육에 특화되어 있어, 관련 
  포스트작성시에 배포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관련기사: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블로그와 SNS] 블로그, 도대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 에서 진행한 블로그 운영 사례를 알아볼까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 옷을 입히는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만의 특별한 블로그 디자인을 만나볼까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를 통한 소통, 블로그 프로모션을 알아보자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서는 어떤 이벤트가 통할까?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에서 진행한 프로모션, 그 효과를 느껴 보세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의 시작과 끝, All Package로 엉뚱상상이 도와드립니다.
                    [블로그와 SNS] '공유하고, 소통하라', 소셜미디어의 등장
                    [블로그와 SNS] 나에게 필요한 소셜미디어는? 
                    [블로그와 SNS] 내 블로그는 몇점? 
                    [블로그와 SNS] 블로그 운영Tip, 이것만은 짚고 넘어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