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 컨설팅, 어떻게 진행될까?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 및 기관들의 블로그 개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을 하는 모범적이라고 불릴만한 블로그들도 있지만,
남들도 블로그 운영을 하기 때문에 나도 운영한다는 생각에 개설만 하고,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방향성 부재'로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오히려 기업 이미지에 마이너스 요인이 되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블로고스피어, 이는 또 하나의 사회입니다. 블로고스피어 내에서 보이지 않는 룰이 존재하고
그 만의 공식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에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온라인 환경 분석을 통해 지향점과
운영 방향을 명확히 수립해야 합니다.

조직의 블로그는 또 하나의 온라인 브랜드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하나의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 컨셉 도출, 브랜드 네이밍 등 마케팅 플랜에 따라 진행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조직을 대표하는 온라인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에 온라인 환경 분석과 컨셉 정하기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이나 기관에서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 컨설팅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분석
브랜드를 런칭하기 전에 충분한 시장 조사가 필요하듯이 블로그를 개설 하기 전에 온라인 환경을 분석해야 합니다.
기업의 주요 검색어 리스트와 분석할 사이트를 정한 후 온라인 환경 분석을 진행합니다.

② 소셜 미디어 파악
주요 검색어를 이용해 블로그나 마이크로 블로그 등에서 조직과 관련하여 어떤 이슈가 다뤄지고 있는지
대중의 톤 분석과 인지도 등을 파악합니다.

③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분석 및 방향성 도출
주요 포털 사이트 및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해 온라인 환경에서의 인지도와 대중들이
원하는 정보 등 분석을 통해 블로그 운영 방향성을 도출합니다.

④ 블로그 컨셉트 & 콘텐츠 방향 설정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분석 및 방향성 도출을 통해 블로그 컨셉과 콘텐츠 방향을 설정합니다.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지,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등 컨셉에 맞는 콘텐츠 개발이 진행됩니다.

⑤ 리스크 요소 분석 & 대응 시나리오 개발
조직은 다양한 인원 구성과 사업에 따라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정보 확산의 속도가 빠른 온라인에서의 위기는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잠재적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위기 상황에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대응 시나리오를 개발합니다.

⑥ 블로그 환경 분석 및 운영 환경 분석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에 블로그 운영 목적에 맞는 플랫폼, 특징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조직 내 환경 분석도 진행되어야 합니다.
모니터링, 콘텐츠 작성, 디자인, 필진 구성 등 블로그 운영을 위한 환경이 구축이 되어야
개설 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⑦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개인 블로그와 달리 조직 블로그는 가이드라인 매뉴얼에 맞춰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하나의 예로, 포스트를 작성할 때 일정한 기준 없이 작성자 마음대로 글꼴이나 크기 등을 달리 사용한다면
전체적인 통일성도 떨어지며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모니터링 프로세스, 포스트 제작 가이드라인, 효과 측정 등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이상 간단하게 블로그 컨설팅 프로세스를 살펴봤는데요.

다음에는 블로그 컨설팅 중 '분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