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디자인과 프레젠테이션 작업에 유용한 무료 폰트 모음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분들은 종종 눈을 사로잡는 다양한 시각적 매체들을 접하실텐데요. 이러한 시각적 매체들을 돋보이게 해주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글꼴(폰트)입니다.


최근에는 블로그나 웹에서의 '공유'로, 폰트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폰트를 사용하기 전 주의할 점은, 폰트는 배포 방식(유료,무료)은 다르지만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인데요. 인터넷으로 무분별하게 다운 받은 폰트를 이용하여 작업 혹은 배포 했다간, 법적으로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하게 배포되는 무료 폰트들 중 디자인, 또는 프레젠테이션 발표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무료폰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만 개인/상업용 구분 없는 무료 배포일지라도 제공업체에 따라 이용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다운받기 전에 꼭 사용범위에 대해 확인을 해야 합니다.


'폰트파일 저작권'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윤디자인 블로그 '윤톡톡'에서 확인 해보세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폰트파일 저작권, 알랑가 몰라(바로가기)




<출처 : 서울특별시 디자인 서울>


서울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울서체 입니다. 서울한강체(명조) 서울남산체(고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 아한형제들>


우아한 형제들에서 무료 배포하는 키치하고 복고적인 느낌이 가득한 배달의 민족 한나체 입니다.






<출처 : 아모레퍼시픽>


가독성이 뛰어나고 세련된 고딕스타일을 갖고 있는 아리따체 입니다.






상상마당과 윤디자인이 만든 무료폰트입니다. 각각 한 글자마다 일반인 2350명의 글씨체를 담았으며

특별하게 튀는 한 글자나, 각각 다른 글꼴의 느낌을 나타내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윤디자인 사이트에서도 무료로 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입 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 라이센스는 각각의 폰트 제공업체 마다 다르므로 꼭 확인하고 이용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