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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about 'SNS'

나의 블로그, 어떻게 홍보할 수 있을까?

지금 뚱상에서는 블로그 운영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이 무엇인지, 블로그 운영에는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블로그 운영 중에서도 포스트 홍보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홍보는 대부분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메타블로그란, 블로그의 RSS 주소를 등록하거나
최근의 포스트를 사용자가 직접 등록함으로써, 시간대별로, 인기순에 따라 일반 대중에세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메타블로그로는 다음 view,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등이 있죠.

여기서는 메타블로그의 종류 및 성격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한 노하우를 살짝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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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view
다음view(구 다음 블로거 뉴스)는 블로그 코리아, 올블로그와 비슷한 방식의 메타블로그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이들과 다른 차이점은 기존의 메타 블로그가 RSS 기반 하에 자동으로 수집/갱신되는 방식이라면,
다음view는 포스트 작성 시마다 트랙백을 보내주어야 다음view에 수집되는 형태라는 점입니다.

i) ‘view 베스트’와 ‘가장 많이 본 글’ 활용하기
블로거의 추천수에 따라 결정되는 ‘view 베스트’ 와 그 날 가장 화제의 포스트라 할
수 있는 ‘가장 많이 본 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당일의 이슈에 따라, 포스트와
제목의 흥미, 유익 여부에 따라 블로거가 직접 추천 버튼을 누르면 누적 추천 수를
토대로 ‘view 베스트’에 선정됩니다.
‘view 베스트’에 선정되면 view 메인 화면 뿐 아니라 우측의 베스트 리스트에도
등록되어 큰 노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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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블로그코리아
‘블로그코리아’는 국내 최초의 메타 블로그 사이트로 현재 18만 여 개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으며, 각각의 블로그에 생산된 포스트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i) ‘블코 채널’ 등록하기
자신의 글에 맞는 분야에 포스트를 꾸준히 발행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 받을
수 있고 영향력 지수가 상승하게 됩니다. 영향력 지수가 높을수록 각 카테고리별로
포스트리스트의 상위에 등록됩니다

ii) ‘블업(blog-up) 베스트’ 활용하기
블로그 잇(blog it)에서 추천 점수를 높게 받으면 블업 베스트에 등록되게
됩니다. 블로거의 관심을 끌만한 주제 또는 유익한 정보일수록 점수가
상승하며, Top 등재시 높은 노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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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블로그
‘올블로그’는 등록된 블로그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하나의 사이트의 형태로 제공하는 블로그 허브사이트로,
현재 22만개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i) ‘관심을 가져주세요’에 포스트 등록하기
일반 포스트의 경우 올블로그에 의해 자동 수집되나 엄청난 포스트의 수집으로 인해 본인의 포스트가 묻히게
됩니다. ‘관심 가져주세요’ 코너에 본인의 포스트를 링크시키면 평소보다 더 오랜 시간동안 올블로그 메인 페이지(하단)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 방법: 하단에 내 글 신청하기 누르기 > 등록할 글 선택 후 소개 글과 함께 신청 > 3분 후 노출 시작

ii) ‘블로고스피어는 지금’ 활용하기
‘블로고스피어는  지금’은 하루의 이슈(키워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블로그 포스트를, 키워드를 통해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일반(오프라인) 이슈가 아닌 블로고스피어의 이슈에 대한 콘텐츠가 주로 노출되고 있어, 수시로
모니터링과 함께 이슈 대응 포스트를 게재한다면 노출 확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ii)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 활용하기
올블로그에 등록된 포스트를 블로거들이 일정 횟수 추천하게 되면 메인에 실시간 인기글로 등록되며, 24시간 내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 카테고리에 등록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올블로그의 콘텐츠 추천 방식은 로그인한 회원에게만 제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에 오픈한 네이버의 새로운 서비스 ‘오픈캐스트’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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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픈캐스트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캐스터(운영자)가 관심 있는 블로그나 뉴스 등 웹 문서의 링크만을 수집해 보여주는 서비스
입니다. 네이버 로그인 전에는 다양한 캐스트들이 순차적으로 노출되며, 로그인 후에는 마이 캐스트 메뉴가 활성화
되면서 자신이 구독중인  캐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i) 오픈캐스트 활용한 노출 증대 방법
- 수시로 발행합니다. 오픈캐스트는 최신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정렬되므로, 캐스트를 자주 발행할수록 노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 예약을 적극 활용합니다. 사용자들의 방문이 많은 시간대를 파악하여 그 시간에 발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캐스트 구독을 적극 유도합니다. 본인 블로그에 콘텐츠 충성도가 높은 방문자에게 적극적으로 구독을 권유합니다.
-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블로그 방문자를 대상으로 이벤트 진행을 하면 구독자 확보가 용이해집니다.
- 블로그 포스트 내 오픈캐스트 배너를 삽입니다. 오픈캐스트 운영 시 제공되는 배너를 본인의 블로그에 삽입하면, 
   오픈캐스트 노출 증대 및 구독자 확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i) 오픈캐스트 활용 시 주의사항
- 상업성 링크는 자제합니다. 상품판매가 목적인 페이지나 링크 노출이 수익과 직결되는 광고성 링크는 제외합니다.
- 로그인 및 가입이 필요한 링크는 자제합니다. 콘텐츠를 확인할 방법도 없이 무조건 가입 또는 로그인을 요구하는
   링크는 제외합니다.
- 음란, 폭력 등 청소년에게 부적합한 링크는 제외합니다.
- 방송, 음원 등 저작권에 위배되는 링크는 노출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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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RSS 및 한RSS 버튼을 달아놓으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이 RSS 등록을
통해 쉽게 블로그의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RSS’를 검색하면
다양한 RSS 아이콘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개성있는 RSS버튼을
만들어 놓는 것도 블로그를 홍보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럼 다른 운영 노하우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