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카카오 페이지로 읽는 콘텐츠 기획 포인트 7가지

"요즘, 콘텐츠 어디에 홍보하면 좋을까요?" "모바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SNS상의 모바일 접속률이 높아지면서, 요즘 모바일 콘텐츠에 대해 많이 문의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콘텐츠 개념부터 생소합니다. 대체로 모바일 버전의 PC 콘텐츠와 별반 다르지 않다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타산지석! 대표적인 모바일 콘텐츠 성공기업인 카카오톡에서 내놓은 모바일 컨텐츠 '카카오페이지'를 살펴 보려 합니다. 
 

카카오페이지는 모바일 컨텐츠를 내세운  카카오톡 서비스인데요. 야심찬 출발과는 달리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월평균 이용률 94%의 카카오톡, 월평균 이용률 68%의 기반을 가진 카카오스토리와 비교해, 카카오페이지 이용률은 1%에 불과한데다 출발 시 60만 사용자는 현재 절반으로 줄었고, 앱 누적 다운로드는 27만 건, 유료 구매율은 단 7%에 그치고 있거든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카카오페이지 출발 당시 관련 인터뷰와 4개월이 지난 후 카카오 페이지 분석기사에서 그 답을 찾아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지, 3년 내 100만 파트너를 만들겠다" (2013년 5월 16일)

2013년 2월, 카카오페이지 전용 웹에디터 및 등록센터가 오픈되었으며, 4월 9일에는 카카오페이지가 정식 오픈되어 일반인에게도 공개됐습니다. 모바일 콘텐츠 오픈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가 만들어진 이유와 그 지향하는 바를  '2013년 5월 1일' 앱스토리' 카카오페이지 인터뷰 내용에서 찾아보았습니다.

1. 카카오페이지 왜 만들었나?
카카오페이지는 모바일 환경의 2가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모바일만의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때문이에요. 대부분의 모바일 콘텐츠가 웹을 모바일로 베껴논듯하여,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는 거의 부재했거든요. 두번째는, 모바일 콘텐츠의 손 쉬운 제작툴을 위해서에요. 현재도 그렇지만 과도한 개발비용과 경쟁적 마케팅 비용으로 일반인들이 앱 개발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거든요. 사용자가 만들기 쉬운 모바일 특화 콘텐츠 서비스인 셈이지요.

2
. 카카오페이지 기획자가 고려한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은?
1) 상하 스크롤이 아닌 좌우 슬라이드 기능을 염두하라.
2) 오디오와 비디오 등 멀티한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라.
3) 같이보기, 공유하기 기능 부가하라.
4) 콘텐츠 순위, 별점, 댓글 등 관리 기능을 활용하라.

3. 카카오페이지 이용법

 

<카카오페이지 서비스 구조>

1단계. 등록
특징: 유료제공 (카톡 화폐, 초코/ 시리즈별 단편 5초코, 대여는 20초코가 최저가격, 패키지 형태 제공, 무료보기, 추천하기, 친구와 같이보기 등의 부가 서비스 제공)

2단계. 콘텐츠 제작
-통신 판매업자 사업자로 등록 (개인사업자 등록)
-개인 연 5만원, 법인 연 10만원 가입

3단계. 콘텐츠 등록
카카오페이지 저작센터를 활용하면 되는데, '페이지 에디터' 제작툴, PDF 불러오기 사용

4단계. 콘텐츠 심사
카카오 자체 검수팀에서 콘텐츠 심사 진행 (2일 정도 소요)

5단계. 추천 및 확산
-카카오톡 소셜 그래프/카카오스토리 친구와 같이 보기/친구 2명 추천하면, 유료상품 무료 등의 서비스 제공  

 

카카오 페이지의 수익분배 및 저작권, 보안 제도
1. 제작사와 수익분배는? 구글 플레이 '인앱빌링' 방식일 경우, 구글 30%수수료, 남은 금액에서 50% 사업자, 20% 사업자, 사업 비율은 7:3 유지할 예정

2. 제작된 출판물 소유권은? 콘텐츠 소유권 및 저작권은 모두 원제작자에게 있음.

3. 카톡의 보안은? 카카오톡 보안 1차 내장메모리에 저장되며, 외부 메모리 연결은 불가능, 모든 콘텐츠는 카카오페이지 내 보관함에서만 열람, 스크린샷 촬영방지 기술을 적용해 불법 복제 및 배포 방지

 

 

"카카오페이지 이대로 좌초할 것인가?" (2013년 8월 1일)

카카오페이지 서비스가 4개월이 지난 후, 앱스토리에서는 '카카오페이지 이대로 좌초할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올렸습니다. 기대되는 새로운 서비스에서 실망스러운 서비스로 바뀐 카카오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는데요.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 저작센터: 에디터의 모습/출처: 카카오 페이지 서비스 소개>

1. 기존 카톡 인프라 활용하는 연동기능의 부재
카카오페이지는 기존 카톡 및 스토리를 통한 홍보에 대한 기대가 높았는데요. 실제로 카카오스토리 공유기능 외에 다른 내부적인 홍보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2. 소비자 대상 홍보도 부족
카톡 내의 서비스를 통한 서비스 만큼 타 매체를 통한 홍보 또한 미비했는데요. 유명인을 통한 홍보를 진행했으나, 파급력이 크지 않았습니다.(만화가 허영만의 식객 속편, 가수 윤종신의 월간 윤종신, 인기소설가 정이현, 유명헤어디자이너 차홍의 셀프 헤어 제안 영상 등) 
 
3. 무리한 유료 콘텐츠
콘텐츠 공급자가 원해도 무료 콘텐츠를 등록하지 못하게 하는 경직된 유료가격정책 또한 결정적인 요인입니다. 게다가 유료임에도 카톡은 콘텐츠 30일 이용권이 기간 만료되면 사용권이 소멸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콘텐츠를 30일 대여해서 쓰는 셈인 것이죠. 이러한 가격정책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자 카카오페이지는 제한사항, 유료 콘텐츠에 한해 최대 20% 이하 일부분 무료 공개를 50%로 상향 조정하는 등 조치를 취했으나 반응이 미비한 수준입니다. 앱스토리에서 제안한 수정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분 유료화 수정제안: 유료편, 무료편의 구분. 소비 아닌 회차권 소진/충전 방식으로 전환
쉬운 선택-> 부드러운 이어보기-> 몰입-> 회차권 소진/충전

4. 스마트폰에 한정된 최적화
 제한용량,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파일 지원은 비교적 만족스러우나, 스마트폰에만 최적화 되어 있어서,  시원한 디스플레이 전용 단말기와 태블릿 PC 최적화 전자책 가독성의 경쟁에서 열외되었습니다.

이러한 4가지 실패요인에 대한 개선책으로 카카오 페이지는 다양한 개선책을 내놓았는데요.
1카카오 전용 포맷을 벗어난 기존 디지털 콘텐츠 포함된 유통계획   2. 저작도구의 개편 3. 스토어 화면 구성 개편 4. 검색 기능 추가 5. 결제방식 및 콘텐츠 승인절차 개선  6. 카카오 소셜 그래프 등 입니다. 여러 진통을 겪고 있는 카카오페이지가 처음의 취지를 살려 모바일 시장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한번 지켜봐야겠네요.

>>카카오 페이지 상품 기획서에 나온 콘텐츠 기획 포인트 7가지  

1. 지속적 업데이트 ; 한 달 보다 한 주, 한 주 보다 매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세요. 
2. 분절화 :  하나의 콘텐츠를 잘게 세분화하고 분절화한 것을 믹스하세요. 
                모바일 콘텐츠는 한 두시간 연속해서 가만히 보는 것이 아니라 5~10분에 봐도 완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Mobile Fit : 콘텐츠의 타겟 사용자가 모바일을 사용하는 상황과 소비 시간을 고려하세요. 
                     ex) 퇴근길에, 일어나서, 자기 전에, 밥 먹고 졸릴 때 등등
4.큐레이션 : 모바일은 웹과 다르게 콘텐츠 검색 수집이 어렵습니다.
                  특정 분야 전문가, 전문 사업자의 콘텐츠를 모은다거나 전체 주제가 중요합니다.
5. 콘텐츠 물성의 다양한 결합 : 기존의 텍스트 중심 콘텐츠 보다 오디오, 비디오 결합, 기존 비디오 중심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가 결합된 형태의 콘텐츠가 좋아요. 
6. 무료와 유료의 자연스러운 결합 : 무료, 유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리즈 앞 부분은 공개하여 콘텐츠 서비스를 경험하게 한 후 유료전환을 모색하세요.
7. 다양한 상품 패키징 : 순히 콘텐츠 하나가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 특성을 활용해 무료+유료, 서브패키지, 자유 이용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콘텐츠는 갈수록 더욱 주목 받을 것입니다. 카카오페이지로 알아본 모바일 콘텐츠 사업의 명암, 처음부터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답을 얻을 수는 없을 거에요.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나갈 텐데요. 실패할지언정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도전을 하는 것이 필요한 때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