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생각 한모금

기계적 오류를 예술 작품으로 재해석하는 글리치 아트(Glitch art )

오류를 예술로, 글리치 아트(Glitch art )



TV로 보거나 컴퓨터를 하다 보면, 오류가 발생해 화면이 지지직 되거나 창들이 계속 겹치는 등 다양한 오류를 경험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기계적 오류들을 작품으로 재해석해 표현하는 예술 형태를 글리치 아트라고 합니다. 

 




다들 한 번쯤 보셨을듯한 윈도우xp 오류에 관한 유머 이미지 글리치 아트의 형태 중 하나라고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오늘은 독특한 표현력이 존재하는 다양한 글리치 아트 작품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Max Capa city   텀블러 


 


 



 


B급 영화, 성인비디오 등 다양한 영상매체를 활용해 키치한 느낌을 주는 Max Capa city의 작업입니다.



2. JK Keller  홈페이지 


 




JK Keller는 화가인 Jasper Johns에 관한 전시에서 

Jasper Johnss이 언급되는 심슨 에피소드를 모티브로 글리치 아트를 진행했습니다.



3. Kanye West - Welcome To Heartbreak ft. Kid Cudi



Kanye West의 Welcome To Heartbreak 뮤직비디오 또한 글리치 아트의 모든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답니다.






단순히 기계적 오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오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표현을 이용해 예술로 승화시킨 글리치 아트. 옷감의 패턴이나 음악으로도 표현할 만큼 적용 범위가 무궁무진한데요. 다음에는 뚱상인도 컴퓨터 오류를 눈물로만 맞이하지말고(ㅠㅠ)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켜볼까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