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걱정 끝!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 소개.


폰트를 기반으로 한 회사에 다녀서일까요? 주변 친구들이 항상 묻는 것이 있습니다.

무료 폰트 '땡땡체'를 자신의 작업에 써도 되냐구요. 정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보통 무료폰트라고 제공되는 폰트들은 라이센스 범위가 '개인적인 용도 사용'에 그치는 것이 많은 편입니다. 본인의 휴대폰 배경화면에 사용하는 정도야 괜찮겠지만 회사에서 의뢰 받은 작업을 위해 쓰려면 별도의 계약이 필요한 게 대부분이지요.


당신이 회사에서 사용할 무료폰트를 찾는다면 꼼꼼히 살펴볼 것.


이쯤에서 궁금해지는 것이 있는데, 프리랜스 디자이너가 아닌 회사를 다니는 친구들도 왜 그렇게 무료 폰트 찾기에 애쓰는 걸까요? 회사에서 폰트를 구매해주지 않는 것일까요? 안타깝게도 정답은 네! 그렇습니다. 우리나라 회사들은 폰트 저작권에 대한 지식이 아직 미흡하고, 폰트에 돈을 쓴다는 걸 아까워하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디자인 회사가 아닐수록 더욱 심한 편) 실제로 상당수 주변 친구들이 말하길, 회사 작업에 쓰이는 무료 폰트 사용에 대한 책임을 개인이 지고 있다고 하니, 그들로서는 꼼꼼히 살펴볼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이런 상황이라 무료 폰트가 개발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널리 홍보를 하곤 하는데요, 왠지 제 친구들과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 무료 폰트라곤 하나 엄연히 저작권보호가 되는 하나의 상품이므로 사용범위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은 각 폰트의 제공 기업, 지자체 웹사이트 등을 참고하거나, 별도로 꼭 문의하고 사용하길 바랍니다.



1. 더페이스샵 잉크립퀴드체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무료폰트 잉크립퀴드체. 다양한 범위에 이용하기 좋은 캘리그래피 스타일로 폰트 소개에 보면 상업적, 개인적 용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단, 가이드라인과 폰트사용 금지규정을 꼭 살펴보고 이용 하세요.




2. 고도소프트 고도체



깔끔한 고도체 또한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대신 고도체가 쓰인 작업에 대한 이미지 일부를 고도체 홍보에 활용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하니 사용 전 미리 확인해주세요.




3. 포천시 포천 서체



포천 오성과 한음체 

판본체의 특징을 적용하였고, 끝맺음의 굵기 변화와 획의 부드러운 곡선 형태에서는 명조체의 특징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인용_ 서체 디자이너가 들려주는, 포천시 전용 서체 리뷰



포천 막걸리체

캘리그래피 스타일의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서체입니다.


포천 서체를 유료로 양도하거나 수정, 재가공, 판매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4. 폰트 스토어 Font.co.kr(폰코)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



윤디자인연구소의 폰트스토어 폰코(font.co.kr)에서도 몇 가지 무료 폰트를 제공 중입니다. 다양한 매체에 특별한 허가절차 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폰트가 임베이딩 될 경우 별도 허락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무료 폰트를 소개하긴 했으나 대부분이 '전용'서체입니다. 각 지자체나 기업의 성격과 색깔을 담은 전용서체.. 결국 그 기업과 지자체에서 사용할 때 최고의 시너지가 나는 폰트들인 것입니다. 물론 그냥 사용해도 멋진 폰트들이지만, 어떻게 보면 빌려 쓰는 개념인 것 같아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폰트를 다양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폰트 클라우딩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디자이너에게 좀 더 획기적인 작업들을 바란다면, 기업에서는 디자이너에게 '폰트 저작권 걱정'을 하게 할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폰트들을 어떻게 디자인에 적용하면 좋을까' 라고 생각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