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생각 한모금

작은 실천으로 큰 변화를 만들다, LOUD 프로젝트

'주문하신 커피 나오습니다'

'지금 그 상품은 재고가 다 떨어지어요'


커피숍에서 커피를 주문하거나 쇼핑할 때, 이런 얘기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어딘가 잘못된 것 같은 느낌이지만, 아무도 이를 바로잡기 위한 행동은 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얼마 전 카페를 가니 컵 홀더에 제대로 된 높임말을 사용하자며 '사물 존칭 바로잡기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더라고요. 'LOUD'라는 팀에 의해 시작된 이 캠페인은 전국의 유명한 프랜차이즈로 확산되면서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작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공공소통문화 프로젝트 'LOUD'는 여러 가지 캠페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LOUD가 제안하는 생활 속 작은 아이디어를 들어 볼까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도 하지 않았던 행동을 변화시키다


출처: LOUD 블로그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가 주도하는 소통문화조성 캠페인 LOUD는 일상 속 문제들을 작은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팀입니다. ‘Look over Our society, Upgrade Daily life’의 줄임말로 ‘작은 외침’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작은 아이디어가 모여 공공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람들에게 큰 외침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았다고 합니다.


출처: LOUD 페이스북


LOUD 프로젝트 팀이 진행하는 모든 캠페인의 기본은 작은 아이디어입니다. 자신의 주변에서 공공 문제라고 인지되는 문제를, 단순한 방법을 통해, 누구든 동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실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LOUD 프로젝트 팀은 횡단보도를 건널 때 좌우를 살피지 않는 초등학생들을 위해 횡단보도 시작점에 작은 그림을 그려 넣은 것을 시작으로, 버스정류장에서 배려하며 줄서기, 뒷사람을 위해 문 잡아주기 캠페인 등, 벌써 42가지 캠페인을 진행하여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은 배려를 위한 비용 ‘단돈 5천 원’



LOUD의 가장 대표적인 캠페인은 ‘사물 존칭 바로잡기 캠페인’이 아닐까 합니다. ‘상품은 품절이십니다’, ‘주문하신 음료 나오셨습니다’와 같이 사물을 높여 부르는 경우를 우리 주위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데요, LOUD는 사물 존칭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올바른 국어 사용 습관을 제안하였습니다. 커피 컵 홀더에 ‘주문하신 음료 나(오셨)왔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붙인 것이지요. 저도 어제 컵홀더에서 이런 문구를 볼 수 있었는데요. 동네 작은 카페에서 시작된 이 캠페인에 현재 카페베네 매장 930곳, 파스쿠치 370곳, 망고식스 190곳 등이 동참하고 있다고 하네요.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을 것 같습니다.

 

카페베네에서 발견한 사물 존칭 바로잡기 캠페인.


LOUD는 ‘뒷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주는 캠페인’도 진행하였는데요. 뒷사람이 오는데도 문을 잡지 않고 휙 하니 그냥 가버리는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유리문에 사물을 반사하는 은색 시트지로 거울을 만들어 성인의 눈높이에 붙인 것입니다. 뒷사람이 오는 것이 쉽게 보여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한 것이지요. 거울을 만드는 데에는 5천원이 채 들지 않았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기에는 충분했답니다. 


출처: LOUD 유투브




(위) 이웃간 엘리베이터 인사나누기 캠페인 (아래) 버스정류장 괄호 라인 캠페인

출처: LOUD 블로그


이 외에도 LOUD 블로그와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살펴봐주세요~!





LOUD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킨다고 하죠. 이것을 ‘나비효과’라고 하는데요, 한 사람 한 사람이 실천하는 작은 노력이 온 사회를 바꿀 수 있을 수 있다는 것을 LOUD가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LOUD 프로젝트의 생각도 공감한다면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