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생각 한모금

매력적인 독립출판의 시장!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 서울아트북페어 2015>

“주말에 ‘서점’에서 보자” 라고 약속을 잡으면 과연 어디서 만날까요? 
① 교보문고, ② 반디앤루니스, ③ 영풍문고
아니면 “집에서 ‘알라딘’, 아니면 ‘Yes 24’로 주문하자”하고 안 만났을 수도 있고요. 아주 평범하고 일상적인 이야기입니다. 예전처럼 동네서점에서 직접 가서 책을 고르는 일이 줄었습니다. 동네서점‘도’ 줄어들었죠. 그럼 독립출판을 모르는 사람 역시 많겠군요. 대형 서점에는 독립출판물이 없거든요. 독립출판물에는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국제 표준 도서번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 주말 일정을 이곳으로 잡아보는 건 어떨까요. 바로 11월 7일부터 열리는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 서울아트북페어 2015>입니다.




서울아트북페어 2015



[UE7]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공식 포스터 / 출처 : UE7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11월 7일(토)부터 11월 8일(일)까지 일민미술관 1-3층에서 열리는 <언리미티드 에디션(Unlimited Edition)>은 2009년을 시작으로 매년 진행된 아트북페어, 더불어 독립출판의 시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홍보와 거리를 두는 독립출판과 그 제작자들이 일 년에 한 차례 각자의 목소리로 자신의 책에 대해 말하고 판매하는 시간이지요. 작가 및 제작자와 직접 소통하고 만나보실 수 있는 ‘직접 판매 부스’도 자리해 있습니다.


독립출판물과 함께 눈여겨볼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스페셜 게스트인데요. 노르웨이 서점이자 출판사 토피도 프레스(Torpedo Press)입니다. 토피도 프레스가 지난 10년간의 활동을 돌아보며 북유럽 아트북씬을 정리합니다. 다채로운 토크/강연도 준비되어 있으니 요일과 시간을 꼭 확인해 보세요.



※프로그램은 일민미술관 3층 프로그램룸에서 진행됩니다.

수용인원을 초과하면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행사 정보


<제 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 서울아트북페어 2015>


기간 : 2015년 11월 7일(토)~8일(일)

시간 : 오후 1시~8시

장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52 일민미술관 1~3층

관람료 : 무료

주최 : 유어마인드

주관 : 일민미술관

후원 : 서울문화재단 l 프로파간다 프레스(GRAPHIC)

공식 홈페이지 : http://unlimited-edition.org/

문의 : 유어마인드 070-8821-8990 / ym@your-mind.com




포스터 온리 @UE7



[UE7] 포스터 온리 공식 포스터 / 출처 : UE7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언리미티드 에디션> 행사가 시작되기 전 11월 4일(수)부터 11월 5일(목)에는 <포스터 온리(Poster Only)> 행사가 진행됩니다. 이 행사는 국내의 창작자 40여 명이 만든 포스터만을 판매하는 자리인데요. 어떤 포스터가 판매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살짝 공개합니다.



김정연 l 만화   ② 브릿지쉽하우스 l 일러스트레이션/만화   ③ 양상미 l 그래픽 디자인  ④ 영이네 l 제조업

조형석(플랏) l 그래픽 디자인  ⑥ 최용준 l 사진  ⑦ 최재 l 일러스트레이션  ⑧ 프로파간다씨네마 l 그래픽 디자인



평소에 애정을 품고 있던 작품이지만 구매할 길이 없어 속상하셨던 분들. <포스터 온리> 행사에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미적인 직관이나 취향이 즉각적으로 드러나지 않을까요. 시간은 오후 4시부터 9시까지입니다.J


[UE7] 방문과 관람 팁 / 출처 : UE7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더불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관람 팁입니다. <포스터 온리> 행사에서는 전체 카드결제를 지원해주지만 <언리미티드 에디션> 행사에서는 카드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잊지 마세요.




우리 동네 독립출판서점


이번 주에는 시간이 없어서 행사 방문이 어렵다 하시는 분들! 조금만 알아보면 평소에 지나다니던 길에서 멀지 않은 곳에 독립출판서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자주 돌아보는 서점 몇 곳 알려드릴게요.



① 유어마인드(Your-mind)


서점 정보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26-29 뷰빌딩 5층 (매주 월요일 휴무)

전화 : 070-8821-8990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l  트위터  l  인스타그램


② 헬로인디북스(Hello Indiebooks)


서점 정보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227-16 (매주 화요일 휴무)

전화 : 010-4563-7830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l  트위터



 

③ 땡스북스(THANKSBOOKS)


서점 정보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67-13 더갤러리 1층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 휴무)

전화 : 02-325-0321


공식 홈페이지  l  페이스북  l  트위터  l  인스타그램



위 3곳의 서점도 멀어서 아쉽다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동네서점지도 (Bookshop Map in Korea)입니다. 이 지도는 대형 서점과 온라인 서점에 밀려 사라지는 '동네서점'을 지키기 위한 작은 움직임으로 만들어졌는데요. 독립출판 관련 앱 개발업체인 퍼니플랜에서 구글 지도를 이용해 만든 온라인 지도로,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동네서점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여러 독립출판서점을 비롯해 대구, 광주, 제주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으로 지도가 채워지고 있네요.



동네서점지도 (Bookshop Map in Korea) / 출처 : Google My Maps (바로 가기)



작가 자신이 기획하고, 인쇄해서, 배포까지 전부를 책임지는 독립출판물. 그렇기 때문에 작가의 독특한 개성이 책에 명확히 표현되는 게 아닐까요. 이 가을, 독립출판물의 매력에 빠져 나도 책 한 권 만들어볼까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