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스마트워크와 사무실의 종말

Anytime, Anywhere, and Smart Work

사무실 근무의 종말



여러분은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까? 혹시 대화가 많아야 하는, 정보의 공유가 밥 먹듯이 일어나는 곳에서 일고 있습니까? 어떤 조직이든 팀 간의 왕래가 많아야 하고 대화와 토론으로 시끌시끌 해야 하는 법이죠. 하지만 지금 여러분이 일하고 있는 사무실을 한 번 둘러보세요. 어떤가요? 말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나요? 일어나서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나요?

아마도 이런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지 않을까요? 네모난 책상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고 칸막이가 서로의 프라이버시를 가려주는, 활기 없이 조용하며 키보드 소리 외에 한숨 소리만 가득한 곳. 이런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우리의 최선일까요?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노트북으로 연결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득한 지금, 여러분의 사무실은 그 자리에서 언제까지 여러분이 출근하기만을 기다릴거라 생각하세요? 동영상 하나를 감상해볼까요?


etnews | 네덜란드 '스마트워크' 열풍

영상을 감상하신 여러분의 반응은 저와 같을 겁니다. '우와, 나도 저런 곳에서 일하고 싶다!' 아닌가요? 한 회사의 오너가 마음 먹고 조직 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하기 전에는 꿈 같은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로 먹고 사는 회사라면 머지 않아 많은 오너들이 이런 조직 문화가 회사의 매출을 올려주는 필수 요소라는 걸 깨닫게 될 거라 믿습니다.

한국에서도 벌써 여러 곳에 스마트워크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운영하는 곳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워크를 위해서 꼭 필요한 게 하나 있죠. 바로 네트워크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제한 없이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이 지원되어야 가능한 일이죠. 앞장서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이곳입니다.


etnews |조과장과 박대리의 스마트워킹 24시 


한국 최대 통신사 SKT, KT는 나름 스마트워크를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솔루션이 꼭 있어야 스마트워크를 할 수 있을까요? 요즘은 동네 카페에 가도 와이파이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는데 말이죠. 개인 또는 소규모 회사라면 Google Apps 서비스를 활용해봐도 좋겠습니다.


ITonAir | 스마트워킹을 위한 Google Apps 도입방안 part1



ITonAir | 스마트워킹을 위한 Google Apps 도입방안 part2


여러분이 생각하는 스마트워크는 무엇인가요? 재택근무? 놀면서 일하는 것?

스마트워크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 한 가지 일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것입니다. 시간과 공간을 허물어 여유를 가지고 더욱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것, 또 야근을 하더라도 각종 보고서를 위해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더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은 것! 이 모든 것이 바로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인 것이죠.

하지만 이 스마트워크를 잘못 실행하게 되면 언제, 어디서든 일을 하는 것이 된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공간과 시간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당신의 24시간이 위험해질 수도 있단 말입니다. 스마트워크를 가장 잘 활용하려면 지금보다 더욱 철저한 시간 관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