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 글 잘 쓰려면? 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블로그 글 잘 쓰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블로그 특강을 가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사실, 이 말은
“많은 방문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제 글을 읽게 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과 동일시되기도 하죠.

그리고 사실은,
저도 정말로 그 정답을 알고 싶은 대답이기도 합니다. (her ^^:;;)

글을 쓴다는 것은, 그리고 그 글을 많은 사람들이 읽는다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인데,, 요즘엔 글을 잘 쓰는 블로거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 자체에 고개질 하며 “그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님”이라고 못 박아버리는 분들도 허다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블로그 글쓰기를 하면서 겪었던 몇 가지 어설픈 경험들을 정리해봅니다.
블로그 글쓰기에 자신 있는 분들은 제외하고 살펴봐주세요.



첫번째는 쓰고자 하는 주제를 분명히 하고, 글의 시작과 중간, 마무리를 먼저 구상해두는 것입니다.

떤 사람은 말을 참 조리 있게 잘 하는데, 어떤 사람은 시작은 좋으나 끝 마무리가 안 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겠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글은, 미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해놓고 쓸 수 있어서 주제와 줄거리만 분명히 해놓으면 글쓰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두번째는 짧게 쓰는 기술입니다.

모든 문장은 호응관계가 따르게 마련인데, 길게 쓰다보면 이 호응관계가 엉켜서 결국은 문장이 뒤죽박죽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어와 수식어, 서술어 중심으로 짧게 짧게 끊어 쓰세요. 물론, 연결되는 접속어는 이해하기 쉽게 중간 중간 삽입해주셔야 합니다.

세번째,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데, “공감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합니다.

내 이야기 혹은 내 주변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일수록 좋습니다. 직접 경험한 맛집, 여행지도 좋고, 평소 내가 관심 있었던 분야에 대해 사례를 들어가며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죠.
이처럼 내가 가장 관심 있거나 좋아하는 이야기들을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블로그의 매력이니까요.

네번째, 블로그는 정보 공유의 장인만큼, “정보가 될 수 있는 이야기”일수록 좋습니다.

물론 어떤 글이나 정보가 될 수는 있으나, 제목만 번지르르하고 알맹이가 없는 글들도 꽤 있습니다. 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가 무엇일까 생각해보고 그 내용들을 실질적으로 담아주세요.

다섯번째,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라면 금상첨화겠죠.

대다수 블로거들은 쉽고 재미있는 글을 선호합니다. 어렵고 딱딱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글 보다는,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제목과 글로 구성된 포스트를 클릭하기 마련이죠.
여기서 “어떻게?”라고 물으신다면,, 자신이 그동안 선택해서 읽어왔던 포스트의 제목과 내용을 한번 살펴보세요. 정답은 바로 나옵니다~

여섯번째, “차별화”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어려운 제안입니다. 우선 내 블로그 자체가 차별화되어야 할 것이고, 그러려면 포스트의 소재가 차별화되어야 하고, 또 글쓰기에 대한 남다른 접근 방식이나 관점도 필요할 테니까요.
여기서 말하는 ‘차별화’란, 어디서 본듯한 글들의 짜맞추기가 아닌, 가능한 내 생각, 내 관점에서 접근하고 내 의견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글쓰기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진솔한 이야기’야말로, 가장 강력한 글쓰기의 무기가 아닐까요?

일곱번째, 마지막으로 오탈자 검수입니다.

국어 관련 전문가가 아닌 이상, 맞춤법, 띄어쓰기를 정확히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내 글에 오탈자가 없는지 정도는 블로그 글 공개 이전에 한번 검토하고 올려야 하지 않을까요?



정리하다보니,, 누군가 제게 “그래서 넌 그렇게 하고 있니?”라고 물으면,
분명 “다 그렇지는 못한데,, 그래도 그러려구 노력중”이라고 뻔뻔하게 대답할 것 같습니다..

뻔뻔한 김에 내쳐 내리는, 너무나 당연한 최종 결론
블로그 글 잘 쓰려면?

“많이 읽고 많이 써보는 겁니다”

겁 먹지 말구 자신있게! 자꾸 써보는 것이죠.
그리고 내 글에 댓글 달아주는 블로거들과 계속 대화하면서,
다음 글 또 써보고,,
이렇게 글은 자꾸 쓰면 쓸수록, 글 쓰는 기술이 조금씩 늘게 됩니다.
이것은 정말~ 정답입니다. ^^


-뚱 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