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 운영 사례] 대한민국 대표 블로그 '정책공감'

지난 번에는 블로그 운영의 효과측정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했습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역시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측정툴을 사용해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정립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어떠셨는지요?

이번에는 미리 말씀드린대로 뚱상에서 진행한 블로그 운영 사례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블로그는 바로 대한민국 대표 블로그 ‘정책공감’ (http://blog.daum.net/hellopolicy/) 입니다.

‘정책공감’은 현재 정부에서 활발하게 만들어내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다시 풀이하고, 전달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블로그입니다. 특히 일반 사람들의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하지만 무심코 지나갈 수 있는 부분들을 톡톡 건드려줌으로써 ‘파워블로거’로서 활동을 하고 있죠.

그럼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1. 블로그의 목적에 맞는 아이덴티티 정립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구축된 정부 대표 블로그 ‘정책공감’은 국민에게 정책을 ‘진솔하고 섬세하게’ 알리자는 목적하에 개설되었기 때문에, 포스트의 내용이 신문에서 볼 수 있는 정보 보다 훨씬 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사용자의 정보의 접근을 쉽게 하기 위해 단순하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도 대중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점 중 하나죠.


 2.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의한 블로그 운영으로 방문객 수 증가

‘정책공감’은 블로그 운영 및 업무와 관련된 체계적인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컨설팅 작업을 우선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시스템화된 운영 매뉴얼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꾸준한 포스트 업데이트 및 관리로 신뢰도를 구축하여 꾸준히 방문자가 증가 하였고, 4개월 만에 100만 블로거 방문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3. 스토리텔링을 통한 재미있고 유익한 블로그

정책 정보는 일반인들이 접하기에 딱딱하고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인터뷰, 웹툰, 심층 취재 등 주제에 따라 콘텐츠의 방향을 설정하여, 다양한 타겟층들이 원하는 정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운영하였습니다.

 4. 블로그에 맞는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댓글, 스크랩 등 블로그만의 차별화된 홍보 기능을 적극 도입하여 블로거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및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블로거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이벤트의 주제에 맞는 디자인 제작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정책공감’은 대한민국 대표 블로그로서, 정부와 대중을 잇는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정책공감을 방문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어가고, 이를 통해 더욱 확산되는 활동을 통해 정부 블로그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죠. 정책공감의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39개 부처 중앙행정기관의 블로그 역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정책공감뿐만 아니라 타 정부 블로그 역시 이번 기회에 한 번 방문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뚱상의 블로그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쭈~~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