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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about 'SNS'

블로그 운영 담당자, 뭐 필요하겠어?

지금까지 이야기한 블로그 Step by Step과 관련된 이야기는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해당될 수 있는 내용
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기업에 중심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바로, 기업 블로그에서 운영담당자 혹은 운영조직의 역할에 대한 부분인데요, 대부분의 기업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운영담당자의 역할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도 운영하는 블로그인데 기업이 운영한다고
뭐 다르겠어? 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기업이 운영하기 때문에 더욱 담당자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개인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블로고스피어의 반응과, 기업의 블로그에 대한 반응은 다르기 때문이죠. 역할 역시 다르죠.

블로고스피어는 수많은 블로그들이 매우 긴밀하게 연결된 가상의 블로그 세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블로그를 운영 한다는 것은 그 세계의 구성원이 된다는 의미로, 충분한 이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은 24시간 정보와 이슈가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빠른 대응이 필요하며,
이에 블로그 전담 운영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담당자의 역할>

방문자 수 확인

매일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확인하여, 급격히 증가하거나 줄어드는 경우를 파악하여 대응안을 마련합니다.

댓글/방명록 관리

블로거들과의 관계 형성으로 기본적인 정책하에 성실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랙백

트랙백의 글의 성향 및 글에 달린 댓글의 여론을 파악한 후 대응안을 마련합니다.

타 블로그 관리

이웃추가 블로그 및 타 블로그에 남긴 댓글에 대한 답글 등 꾸준한 인맥관리가 중요합니다.

온라인 모니터링

온라인 환경분석을 통해 이슈 및 needs를 파악하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제작 및 관리

콘텐츠 기획 및 제작/관리를 통해 꾸준한 콘텐츠 생산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 담당자 여러분, 블로그는 고객과 솔직한 소통을 이뤄나갈 수 있는 소중하면서도
아주 민감한 공간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갖춘 운영 담당자를 섭외하거나,
블로그 전문 업체에 운영 의뢰를 하는 것이 기업 전체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볼 때 유리하다는 점,
꼭 기업해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