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SNS 활용 팁] 기업 블로그, 어떻게 운영해야 하죠?


기업 및 단체의 블로그라면, 블로그 개설 전에 블로그 운영 가이드라인 매뉴얼을 구축해놓아야 합니다.
개인 블로그와 달리 기업 블로그는 여러 사람이 함께 운영하기도 하고, 운영 과정 중 혼돈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방지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이드라인 매뉴얼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가이드라인 매뉴얼은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며, 블로거들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초석이 되기도 합니다. 블로그 가이드라인 매뉴얼에 작성되어야 할 기본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기업블로그 중 하나인 LG전자 'The BLOG'>
 


블로그 가이드라인 매뉴얼 목차

주요 내용

1. 블로그 운영 목표 및 전략

 

2. 블로그 기획 가이드라인

(1)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2) 기획안 구성 가이드라인
(3) 이슈관리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3. 블로그 포스트 작업 가이드라인

(1)네이밍/로고 기본 가이드라인
(2)카테고리 기본 가이드라인
(3)포스트 제목 가이드라인
(4)포스트 콘텐츠 가이드라인
(5)포스트 디자인 및 편집 가이드라인
(6)이벤트 운영 가이드라인
(7)운영 관리(댓글/트랙백/방명록) 가이드라인
(8)블로그 조직 운영 가이드라인

4. 홍보운영 및 효과측정 가이드라인

(1) 메타/포털 블로그 연계 홍보운영안
(2) 카페, 연계 소셜미디어 리스트 작성 및 홍보운영안
(3) 효과측정 가이드라인


각각의 매뉴얼 목차 및 내용은 해당 기업의 특성에 맞춰 새롭게 재구성하셔서 작성하시면 되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