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친절한 카피씨 ② 불법사전을 만들어라.

안녕하세요. 친절한 카피C입니다.
 "웹 글에서 제목의 중요성은 정말 큽니다." "제목에서 90%가 판가름 나거든요." "읽히기 위해서는 제목을 잘 정해야 합니다.""
  "흔해빠진 식상한 문구로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없지요."

많은 분들이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합니다. 저도 참 그런 얘기 많이 들었어요. 그런데 알고는 있지만 정답이란 확신이 드는 해답을 찾지를 못했지요. 그래서, 오랫동안 카피를 써오신  정철 선생님의 책 '불법사전'을 참조하기로 했습니다.
이 분의 답이 만고불변의 '정답'은 아닐지언정 여러분만의 '카피'의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정리해 봤어요. 

 정철, 카피라이터 정철, 리더스북, 내머리 사용법, 카피라이터 연봉, 카피라이터 문구, 카피라이터 공모전, 어느 광고인의 고백, 카피라이터최윤희, 유명한 카피라이터, 광고기획자, 광고카피라이터, 광고홍보학과, 네이미스트, 웹카피라이터, 광고, 직업, 카피라이터란, ae 광고디자이너, 광고카피, 카피라이터 하는일, 카피라이터 학과, 칼럼니스트


26년차 카피라이터 정철의 불법사전

'정철' 카피라이터 하면 고유명사처럼 떠오르는 이름이죠? 그의 노트가 책으로 발간되어 나왔어요. 그 발상법이 참으로 재치가 넘치고 활용해 볼 법 하여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의 책에 적혀있는 단어는 공식 사전에 반기를 듭니다. 첫장의 일러두기에 따르면 불법사전은 고정관념에 작별인사를 해야 읽히는 사전입니다. 그의 발상법 대로 '카피'를 정리하자면 이러합니다. (괄호)안의 글은 정철의 불법사전 일러두기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카피'
- 씁쓸하고 중독성있는 커피를 닮은 글귀들을 말함.
- 제조 비용 대비 판매 금액이 훨씬 큰 글들을 말함.
- 누군가에겐 시커먼 물이나 맛을 아는 사람을 만나면 '풍미'를 지닐 수 있음.

-파생어: (합법 사전에는 절대 안 나오는, 하지만 그 단어를 제대로 알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파생단어)
매출, 구독률, 브랜드 인지도, 달성률
카피는 목적이 분명한 언어이다. 그러니 늘 카피에는 수치가 파생된다. 

-동의어: (모양새는 다르나 속뜻은 일치하는 단어)
카피는 '자동차의 피'인 석유/기름 이다.
광고의 원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떠한 행동을 이끌어 내려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우선은 사람들로 하여금 읽혀지고 관심을 끌어야 하지 않나.
사람들을 끄는 동력 그것이 Car피가 아닐까 하핫! 
 
-반대어: (상식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불법적 시각에서 본 반대어, 합법사전에서 '거짓말' 반대는 참말이나 불법사전에서는 '사랑해'가 된다)
카피: 누군가의 글을 그대로 배껴서 뻔한 답을 가져 온다면 카피 아닌 그냥 그림

-사용 TIP: (단어 사용법, 포스트잇에 적어 붙여두면 유용하다)
카피는 글자가 아닌 그 속 뜻을 간파하는 데 있다. 카피는 빙산의 일각이다.  카피를 봤을 때, 그 뒤에 숨은 뭔가 강하고 힘있는 무언가가 느껴지게 끔 작성을 해야 한다. 달랑 카피 한장이 아닌 그 안에 브랜드가 있고 읽는 사람이 원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

-관련인물: (단어 이해에 필요한 인물, 읽기 전에 나만의 시각으로 단어와 인물을 연결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12사도/예수님, 부처님, 알라 등 세계의 성인들
수많은 카피를 남긴 전설의 카피라이터

-관련표현: (단어와 관련한 숙어 및 관용문, 명언과 속담의 재해석)
아, 낚였네~!
카피는 사람을 낚는 것이다. 단, 양질의 미끼로 낚은 사람도 만족하게 해야 한다.

-비교: (불법시각을 확 깨워주는 쌍둥이 단어들)
유행어  유행어도 하나의 카피! 개그콘서트는 '웃기는 카피' 경연장

-주의 : (행여 인생문법에서 잘못 사용되지 않을까 해서 덧붙인 저자의 조언)
제목만 덜렁 있는 카피는 쓰지 말자. 몸은 없고 얼굴만 덜렁 있는 말들은 무서우니까.

-관련용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들, 사고의 유연한 흐름을 돕는다) 카피를 쓰다
카피는 쓰임이 있는 글이에요. 글 자체의 아름다움을 논하려 하지 마십시오.
카피는 쓰여질 때 그 가치가 있으니까요.
 
-활용예: 프로포즈
인생의 중요한 시점에 남다른 언어를 쓰고 싶을 때, 압축하고 공들여진 하나의 문장은 카피다. 당신의 인생에 중요한 순간에 '카피'들을 준비하세요.^^

-관련 이야기: (저자 정철의 뇌구조와 독특한 사생활에 비롯된 이야기들 )
나는 저자 정철이 아니니까 요거는 패쓰

-참고: (단어 이해에 매우 유용한 짧은 에피소드, 참고하란다고 참고만 해서는 안됨)
내가 좋아하는 카피 "아내는 여자보다 아름답다" "정" 

 

쓰고나니, 참 억지스럽네요. 이것은 분명 대다수의 답이 아니고 지극히 개취(개인의 취향)적인 입장에서 작성된 것이므로 이해해 주세요. 카피에 관한 또 다른 정의도 환영합니다. 아마 댓글을 다시는 분은 많지 않을테지만, 어떤 의견이든 여러분의 카피에 대한 고민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카피'가 아닌 일상에서 마주치는 모든 어휘들에 여러분 만의 정의를 내려주십시오.하지만 기존의 정의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 보는 훈련은 생각의 지평을 넓힐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더군요. ^^

그래서 매일 한 단어씩 정해서 그 단어를 음운으로 쪼개보거나 뒤집어서 생각해 보거나 하는 불법적인 생각을 꾸준히 해 나가려 합니다. 정리되고 메모된 생각들이 적절한 타이밍과 프로젝트를 만났을 때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세상이 정해놓은 단어들의 나만의 정의로 태그를 달아 보자구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