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생각 한모금

[엉뚱상상] 새로 나오는 '족족' 알려드립니다-신조어 심층탐구

새로 나오는 '족족' 알려드립니다.



현재 우리가 접하고 있는 문화는 어쩌면 하루하루 지나가기 무섭게 내일이면 '구 문화'가 되어 있을지 모릅니다. 그만큼 계속해서 새로운 문화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어느 특정 집단이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지요.

이름 바 '새로운 족'의 탄생은 무의식적으로 우리 생활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일을 할 때나 쇼핑을 할 때 또는 그 외 다양한 것들 모두 다 말이죠.


특히 요즘 무슨 족, 무슨 족하면서 '족'이란 접미사를 붙여 만든 신조어들이 많이 있는데요, 족이란 의미를 풀자면 그런 특성을 가지는 사람 무리 또는 그 무리에 속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럼 최근 생긴 새로운 족에 대해 알아볼까요?




new 남성족


이미지출처 : swagger



그루밍족

외형적인 모습, 즉 패션이나 외모 등 미용에 대해 여자들 못지 않게 투자하는 남성을 그루밍(Grooming)족이라고 부릅니다.

그루밍족은 한때 꽃미남, 초식남 등 예쁜 남성들 열풍으로 생긴 신조어인데요, 과거 여성들이 터프하고 남성적인 스타일을 선호하는 것과 달리 지금은 깔끔하고 날렵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선호하면서 생긴 말이죠. 사회적 요인으로 보자면 대인관계 유지, 첫인상, 취업, 인지도 등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남성 뷰티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뉴스에 따르면 세계 남성 화장품 매출액 중 한국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1등이라고 합니다. 또 TV나 각종 매체에서 남성화장품 광고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화장품과 같이 BB크림, 에센스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성형외과를 찾는 남성들의 발길이 잦아지고 있는데요. 이러다가 남성 미용문화가 몇 년 뒤엔 보편적인 문화로 정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무족

40~50대 남성들이 젊은이들 못지않게 자유로운 사고와 외모를 지향하는 무리를 노무족이라고 합니다. 'NO More Uncle' 더 이상 아저씨가 아니라는 뜻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노무족은 아저씨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하여 최신 트렌드의 사고와 생활을 공유하며 위의 그루밍족과 같이 패션과 외모 등 자기관리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4050의 노무족은 다른 세대에 비해 경제력이 있기 때문에 젊은이들과 소비 지출액이 크게 차이 납니다. 물론 개개인의 여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심할 경우 차 교체, 전자제품, 명품 의류부터 시작해 보톡스, 필러 등 주사 요법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테크노섹슈얼족

테크노섹슈얼족은 마케팅 이론 '종족 찾기'에서 처음 언급된 단어라고 합니다. 여성적인 감성을 지니면서 최신 IT 첨단 기기나 컴퓨터 기술에 몰입하는 성향, 그리고 현대적인 스타일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는 남성을 뜻합니다. 즉 감성은 여성적이고 활동은 남성적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이들은 과거 너저분한 차림으로 컴퓨터에 빠져 있던 남성들과 다릅니다. 최첨단 기기를 잘 다루며 음악과 여유까지 즐길 줄 아는 댄디한 남성들입니다. 자기 자신의 삶이 조금 더 윤택해지길 원하며 그에 필요한 투자를 마다 하지 않습니다. 또한 건강, 몸 관리뿐만 아니라 뛰어난 미적감각으로 스타일링, 패션에도 민감합니다. 



여미족

대도시에 거주하고 럭셔리상품 구매 욕구가 강한 남성을 뜻합니다. 어원은 젊음(Young)+도시(Urban)+남성(Male)의 합성어입니다. 여미족은 현대적이며 고가의 스포츠 장비나 의상 등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new 여성족


이미지 출처 : flickr / Financial Times photos



스완족

스완족(SWAN)은 (Strong, Women, Achiever, No spouse) 도시에 거주하며 능력 있고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진취적인 미혼의 여성을 뜻합니다. 스완족은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시간 분배를 통해 계획된 관리를 실천합니다. 최근 여성의 사회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사회적 지위 또한 높아지면서 성공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또한 독신주의자나 결혼이 늦어지는 성향으로 스완족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루비족

신선함(Refresh), 비범함(Uncommon), 아름다움(Beautiful), 젊음(Young)을 뜻하며, 위 40~50대 남성 노무족과 비슷하게 평범하고 전통적인 아줌마상을 거부하는 40~50대 여성을 일컫는 말입니다. 루비족은 과거 희생과 헌신으로 비치던 예전의 어머니 모습과 다르게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또한 젊은 여성들의 쇼핑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며 그들의 트렌드와 맞춰가려고 합니다.



나우족

나우족은 ‘New Old Women’의 약자로, 40~50대임에도 불구하고 젊고 건강하며 경제력이 있는 여성들을 뜻합니다. 나우족은 루비족과 비슷하게 오로지 자녀와 남편을 위해 희생하는 과거 중년 여성상과 거리가 멉니다. 자기 관리와 자신의 행복 욕구가 제일 우선시되며 이에 대해 아낌없이 투자를 합니다.



포미족

건강(For health), 싱글(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따서 만든 포미(FOR ME)라는 신조어입니다. 자신이 가치를 두는 상품이 고가이더라도 과감히 투자하는 20~30대 여성을 말합니다. 포미족은 자기만족의 성향이 강해 경제력이 없는 상황에서라도 구매욕이 높으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세대, 새로운 쇼핑족




쇼루밍족

쇼핑을 할 때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직접 만져보고, 입어보고, 체험하고 난 뒤, 동일 상품의 최저가를 찾아 저렴하게 구입하는 행위를 쇼루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행위를 하는 사람 무리를 쇼루밍족이라고 하구요.

즉 오프라인 매장은 구매를 위한 관람 수단이 되고 실제구입은 온라인에서 더 싸게 이루어지는 것이죠. 요즘 온라인 통합 쇼핑몰 옥션, 11번가, G마켓, 위메프 등 최저가 판매경쟁이 심해져 쇼루밍족들은 환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스마트폰의 보급화와 편리성이 더해져 쇼루밍은 계속 늘어가고 있죠.



모루밍족

모루밍(Morooming)은 모바일+쇼루밍의 합성어로 위 쇼루밍과 비슷하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보고 구매는 모바일에서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현대 소비문화에 모루밍족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핸드폰으로 상품코드만 찍어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엄지족

스마트폰을 들고 엄직손가락을 이용하여 빠르게 통화하고 각종 정보 검색, 게임을 즐기는 세대를 뜻합니다. 




2014/ 2015 떠오르는 新족


코피스족

Coffee와 Office 의 합성어로 카페 공간 내에서 노트북으로 작업이나 리포트 작성 등 개인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칭합니다.


노노족

본인 건강과 인생을 보다 더 즐길 수 있도록 돈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는 70대 이상 노인들을 말합니다.


수그리족

핸드폰을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모바일의 콘텐츠에 집중하여 몸을 수그리고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장미족

장기간 미취업자들을 뜻합니다.


공휴족

취업에 대한 불안감으로 스스로 쉬는 것에 대한 압박감을 느껴 수시로 자신의 스펙을 쌓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나포츠족

나이트(Night)+스포츠(Sport)의 합성어로 퇴근 후나 저녁시간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지금까지 지난 몇 년동안 집단을 표현하는 '족'의 신조어를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쭉 살펴본 결과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인 위치 변화 또 스마트폰 문화가 가져온 쇼핑, 소비패턴 등 사회적인 변화에 따른 많은 집단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