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상상 블로그 라이프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 마케팅 공간

커피한잔,생각 한모금




최근 제 관심은 브랜드 마케팅에 있습니다. 윤디자인연구소의 SNS채널을 운영하다 보니 브랜드의 이야기를 발견하여 전달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며 소통하는 일들이 참 매력적이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국내에서 소위 브랜드 마케팅 좀 한다는 회사들의 눈에 띄는 사례를 찾아봤습니다. 단순한 제품 판매 목적을 넘어서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 마케팅의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자동차 없이도 모든 자동차를 경험하다'



2014년 봄, 현대자동차는 청담동 한 복판에 9대의 차가 뉘어 있는 외관의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오픈했습니다. 다양한 문화와 협업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부터 자동차 관련 서적을 모아 놓은 라이브러리, 다양한 각도로 차량을 구경할 수 있는 갤러리와 키즈 라운지까지 모두 한 공간 안에 담아두었는데요, 자동차를 통해 문화로 소통하고 자동차의 본질과 진화를 체험하는 공간으로써 ‘사람을 움직이는 수단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수단’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잘 전달한 공간입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 출처: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홈페이지


그런데 현대자동차는 최근 삼성동에 더욱 파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공간을 런칭했습니다. 자동차는 한 대도 없지만, 현대자동차가 취급하는 모든 종류의 차량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을 만든 것이죠. 이 공간에는 1:1 스케일로 자동차를 경험할 수 있는 미디어 월과 3D 스크린 등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경험이 가능하며, 원하는 자동차를 선택하고 다양한 옵션을 적용해 나만의 차를 만들어 실제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원들이 대기하고 있어 현대자동차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자동차 경험을 가능케 하고 편안한 소통을 시도한 점이 인상적이네요.


▶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위치: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513(삼성동) 코엑스몰

운영시간: 10:30 ~ 22:00 (연중무휴)

대표전화: 02-6002-0101 / 홈페이지 (바로가기)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 출처: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홈페이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 출처: 현대자동차 유투브






넥슨 컴퓨터 박물관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한 눈에



넥슨 컴퓨터 박물관 │ 출처: 넥슨 컴퓨터 페이스북


다음에 만나 볼 공간은 한국 온라인 게임의 시초인 ‘넥슨(NEXON)’의 ‘넥슨 컴퓨터 박물관’입니다. 20여 년 전 최초로 그래픽 온라인 게임을 개발한 넥슨 그룹은 컴퓨터와 게임 문화의 역사를 수집하여 보존하고, 디지털과 교육, 예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브랜드 문화를 창출하며,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교육기관으로써 ‘넥슨 컴퓨터 박물관’을 개관했습니다.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만든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애플1(Apple1)을 비롯한 각종 컴퓨터 기기부터 추억의 게임기까지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 넥슨 컴퓨터 박물관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1100로 3198-8

운영시간: 하절기(6~8월) – 오전 10시~오후8시, 동절기(9~5월) – 오전 10시~오후6시

관람요금(성인기준): 메가티켓 – 8,000원, 기가티켓 – 12,000원, 테라티켓 – 25,000원(4인 가족)

대표전화: 064-745-1994  / 홈페이지 (바로가기)



   넥슨 컴퓨터 박물관 │ 출처: 넥슨 컴퓨터 박물관 페이스북



그런데 이 공간은 제주도에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직접 현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360 Virtual Museum’를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360 Virtual Museum’은 360도 특수 카메라로 촬영하여 가상 박물관을 구현하고, 실제 관람을 하듯 생생한 화면을 제공하며, 아리따운(?) 도슨트를 통해 박물관 내부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넥슨 컴퓨터 박물관 360 Virtual Museum │ 출처: nexon computer museum 유투브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스마트 시대에 던지는 반전의 화두 ‘아날로그’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 출처: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공간은 브랜드 마케팅을 잘 하기로 소문난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라이브러리’입니다. 스마트 시대에 현대카드는 아날로그 감성이 충만한 ‘책’이라는 반전의 화두를 던짐으로써 일상의 의미있는 영감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의 공간을 제공하였는데요, 디자인, 여행, 음악 등 라이프스타일을 향유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전문가 집단의 아날로그 감성을 회복하고 지적 영감을 자극하고자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를 기획하였습니다.



 1. 디자인 라이브러리, 2. 뮤직 라이브러리, 3. 트래블 라이브러리

│출처: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홈페이지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는 총 3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국의 근대 디자인 정신이 태동한 바우하우스를 리노베이션하여 만든 ‘디자인 라이브러리’에는 희귀도서를 비롯하여 디자인을 대표 할 수 있는 15,000여 권의 장서를 큐레이팅하고 있으며, 구글 버추얼 지도를 활용한 최첨단과 아날로그 지도가 공존하면서 여행 관련 정보와 여행의 본질에 주목한 ‘트래블 라이브러리’ 그리고 1950년대 이후 대중음악을 재해석한 ‘뮤직 라이브러리’까지 각각의 특성에 맞춘 공간이 인상적입니다.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는 긴 설명 대신 각각의 소개 영상을 통해 살펴보세요.



현대카드 디자인라이브러리 │ 출처: 현대카드 유투브


현대카드 트래블라이브러리 │ 출처: 현대카드 유투브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 출처: 현대카드 유투브



▶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운영시간: 화~토요일 12:00-21:00, 일요일 11:00-18:00 (매주 월, 설/추석 연휴 휴관)

관람방법: 현대카드 회원 본인 및 동반 2인 무료입장

홈페이지 (바로가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