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성급 호텔 주방의 요리사"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월가의 주목 받는 금융전문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그건 바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는 것이죠.
자신의 색을 분명히 보여줄 수 있는 그들만의 ‘노하우’, 블로그 운영에도 이러한 노하우가 필요하게 됩니다.
요리사의 경우에는 그만의 요리법에 살짝 변형을 가미해 그 만의 색을 가진 요리를 매번 창조해냅니다.
글을 잘 쓰는 베스트셀러 작가는 자신만의 ‘어투’를 읽지않고 매번 다른 주제에 녹여냅니다.
금융 전문가 역시 지난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노하우에 그 때 그 때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익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블로그에게도 이러한 노하우가 필요하데, 이것을 바로 ‘운영정책’이라고 합니다.
블로고스피어의 특징은 바로 ‘이슈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민감할 뿐 아니라 엄청난 확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적응 또는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해당 블로그만의 ‘기준’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적응 또는 대응의 의미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블로고스피어에는 수백, 수천만명의 블로거가 존재하고, 이들과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자칫 오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해당 기업 또는 블로그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중대한 위기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운영정책이 필요한 것이죠.
블로그 컨설팅을 통해 포스트, 댓글, 트랙백, 방명록 등의 커뮤니케이션 정책과 프로모션, 온라인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의 정책을 수립하게 됩니다.
@ 포스트 정책
블로그는 하나의 미디어 매체입니다. 따라서 구독자로 하여금 읽기 편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미지가
너무 많이 사용되면 시선을 분산시켜 정확한 정보 전달을 방해하며, 텍스트 위주의 포스트는 지루함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포스트 구성을 위해 글꼴 종류, 글꼴 크기, 색상, 이미지 등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 댓글, 트랙백, 방명록 정책
블로그 운영은 블로거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운영 주체 및 브랜드를 홍보하는 활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댓글, 트랙백, 방명록과 같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 블로거와의 인맥 관계 형성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부정적인 댓글, 콘텐츠와 관련된 트랙백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운영 지침이
필요합니다.
@ 프로모션 정책
블로그의 프로모션은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달리 블로거와의 관계를 통해 이뤄집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해서 홍보와 참여 유도 및 진행 방법 등에 대해서 오프라인과 차별화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 온라인모니터링 및 위기관리 프로세스 정책
매일 많은 양의 정보가 생성되고, 이슈가 빠르게 변하는 온라인 환경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이슈에 대한
대처 및 시의적절한 콘텐츠 생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조직과 관련된 이슈를 신속히 파악하고, 이슈가 반영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블로거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뚱상에서 진행한 블로그 컨설팅 사례를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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