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블로그 컨설팅의 정의와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블로그 컨설팅을 시작할 단계입니다.
블로그 컨설팅의 시작은 기업 및 조직의 내외부 환경, 타겟, 시장 등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블로그 운영 및 홍보 등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블로그 운영 가이드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내외부 환경 조사 : 대외적 관계, 대외 인지도, 매출 및 영향력, 내부 직원 만족도 조사 및 비전 공유 조사)
- 시장 조사 : 시장의 명확한 구분, 시장 점유율 및 인지도 조사,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 조사
- 타겟 분석 : 현재의 타겟 및 미래의 타겟에 대한 공유, 분석
그리고 블로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여, 내부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확립한 후,
외부 환경 분석에 들어가게 됩니다.
내부 환경 조사를 우선적으로 시작하는 이유는, 내부에서 블로그에 대한 필요성 또는 비전을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그 블로그의 방향성 유지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내부 환경 조사는 ①내부 직원의 블로그에 대한 인식부터 ②조직에 대한 비전 그리고 ③시장에서 조직의 인지도 등을 평가·분석하여, 내부적으로 블로그 운영의 방향성을 도출해 내게 됩니다.
이 후에 외부 환경 및 타겟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분석 결과에 따라 블로그의 정체성 및 운영 방향 등이 명확히 수립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기업 및 조직의 이미지가 낮을 경우에는 친화적인, 조금은 재미있는 블로그 방향성을 도출하게 되며,
타겟이 20대~30대라면, 전문 지식 보다는 생활 밀착형 또는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 등의 주제를 가진 블로그 운영 등의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물론 이 부분은 간단하게 예를 들어본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에 따라 정확한 정체성을 도출해내게 됩니다.)
(출처=플리커)
만일 운영 중인 블로그가 있다면, 해당 블로그에 대한 정량·정성평가를 통한 가이드 개발이 추가 운영됩니다.
- 정량 평가 : 포스트 수, 댓글 수, 트랙백 등을 통해 블로그에서 분석 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평가합니다.
- 정성 평가 : 블로그의 디자인, 블로거와의 커뮤니케이션 정도 등을 전문가와 일반인의 시각에서 평가를 하게 되며,
이를 위한 객관적인 지표 개발이 중요합니다.
이렇듯, 내외부 환경, 타겟 및 블로그의 정성, 정량 분석을 통해 다음 포스트에 이야기할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도출해내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럼 다음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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