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상상 블로그 라이프

[비하인드스토리] 폰코가 필요할 때는 폰코, 'font.co.kr'의 새로운 얼굴

IT/BLOG/SNS



여러분, 윤디자인 그룹의 온라인 스토어인 폰코(font.co.kr)를 알고 계신가요? 


폰코는 'font.co.kr'이라는 이름에 맞게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폰트인 윤고딕과 윤명조 시리즈를 포함해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제작한 폰트와 폰트 패키지, 폰트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폰트 상품과 실험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타입&타이포그래피 매거진 <The T>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상품 판매에만 그치지 않고 국내외 폰트, 타입,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기사와 폰트 제작 스토리, 디자인 관련 이슈 등을 발행하고 있는 온라인 스토어입니다.



폰코는 2015년 12월 새로운 모습을 공개했는데요.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모노톤의 컬러와 프레임화 된 디자인으로 묵직하고 조용한 이미지를 주던 사이트에서 프레임 없이 화면을 전부 사용하면서 전보다 가볍고 접근성을 높인 시원한 사이트로 바뀌었습니다. 분위기가 확 달라진 것 느껴지시나요? 


오늘은 2015년 저희 팀의 중요 프로젝트였던 <폰코 리뉴얼>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단에는 폰코의 주요 이슈와 윤멤버십 서비스를 보여주는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메인을 보면 약 2주전 발행된 매거진 <The T> 제7호 배너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아래 폰코의 주력 서비스인 윤멤버십의 화이트, 레드, 재패니즈로 바로갈 수 있는 버튼과 2016년 1월 11일 신년 이벤트로 폰트 2종이 업그레이드 되어, 145종에서 147종이 된 윤멤버십 화이트의 폰트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윤멤버십

국내 최초의 폰트 클라우드 멤버십 서비스로 현재 147종의 'White'와 'White'의 147종에 윤소호 패키지 전종이 포함되어 있는 455종의 'Red', 일본의 폰트 전문 회사 '폰트웍스'의 일본어 폰트 47종을 사용할 수 있는 'Japanese'로 구성되어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고, 윈도우와 맥 OS 호환이 가능하다.

→윤멤버십 자세히보기←





중간에는 폰코에서 판매중인 모노타입의 해외 폰트 중 인기가 많은 폰트와 윤디자인의 윤폰트 그리고 매거진 더티와 단행본 등의 도서 상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우로 자동으로 스크롤링 되는 상품들이 전보다 다양한 상품을 메인에서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단에는 폰코의 '스토리'에 업데이트 되고 있는 다양한 폰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관련 글 중 이슈가 되는 글들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시기와 이슈에 맞게 글을 선정하여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폰코의 공식 인스타그램 (@YOONFONT)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일 하단에는 공지사항과 고객 지원 안내를 보여주고, 고객센터에서 사용자 이용도와 문의가 많은 부분들을 버튼화에서 모든 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도록 바로가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폰코의 가장 강력한 서비스 <윤멤버십> 입니다. 윤멤버십 메인페이지에서는 간단한 설명으로 멤버십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메인에 있는 해당 서비스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왼쪽의 사이드 메뉴를 클릭하면 각각의 멤버십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는 폰트가 어떤 폰트인지, 몇 종의 폰트가 포함되어 있는지, 사용범위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WHITE 폰트보기




<폰트 미리보기> 메뉴를 통해서 윤멤버십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의 크기, 정렬, 글자 색상 등을 미리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디자이너 양요나의 폰트 소금체(가는 소금, 굵은 소금)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글로벌 네비게이션에서 <폰트> 를 클릭하면 폰코에서 판매하는 폰트를 전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제작한 윤폰트는 구매타입(윤멤버십, 낱개, 패키지, 아트)과 폰트 스타일로 나누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외폰트에는 모노타입사의 폰트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유명한 헬베티카부터 중국 폰트, 아라비안 폰트 등 접하기 힘든 해외 폰트 18,000 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폰트 메뉴에는 폰코에서 제공하는 무료폰트들이 있으니 살펴보시고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구매타입에는 위에서 설명한 윤멤버십을 시작으로 낱개 폰트(폰트를 단일 상품으로 개별 구매 가능)와 패키지 폰트(패키지로 묶여 있는 폰트 상품)가 있습니다. 아트폰트는 현재 '아트율려'의 패밀리, 토트 패키지, 라인패키지 3종이 들어있습니다. 폰트 스타일은 폰트의 디자인 룩에 따라서 고딕/돋움, 명조/바탕, 스크립트/손글씨, 캘리그래피, 데코/팬시, 디스플레이/제목 등으로 구분해 디자인 또는 용도에 따라 묶여져 있는 폰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캘리그래피 스타일의 폰트를 찾고 계시다면 <폰트> 페이지에서 윤폰트>캘리그래피 순으로 메뉴를 선택하시고, 캘리그래피에 들어있는 마음에 드는 폰트를 클릭하시면 그 폰트가 속한 폰트 상품들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폰트에 따라 윤멤버십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는 폰트, 낱개로 구매할 수 있는 폰트,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폰트 등이 있습니다. 


메뉴를 찾아 들어가지 않고, 통합검색창에 '캘리그래피'를 검색하면 캘리그래피 메뉴가 검색되어 바로 위의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중국어 폰트(좌), 아라비안 폰트(우)


▲ 작가폰트 중 강병인



<작가폰트>는 작가,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작가의 필기체를 원도를 하는 폰트 판매 또는 작가가 제작한 폰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작가폰트는 작가님들이 제작한 폰트와 작가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 무료폰트


▲ 폰트 히스토리




<웹폰트>는 웹과 모바일 환경을 고려해 제작된 웹폰트를 만날 수 있는 메뉴 입니다. 리뉴얼이 되면서 새로 추가된 메뉴입니다.  윤디자인의 웹폰트 스펙과 종류, 실제 웹폰트가 적용된 사이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폰코는 웹폰트 '윤고딕740'과 '윤고딕780'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웹폰트 적용사례




<더티 TheT>에서는 폰코에서 판매중인 도서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 <The T>는 7호가 새로 나왔고, 정기구독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스토리>에는 앞에서 말씀 드렸던 폰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관련 글들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윤디자인에서 제작한 폰트에 대한 히스토리, 폰트 제작 과정, 해외 폰트 스토리, 타이포그래피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 맛보기◀



1. 할리우드가 사랑하는 서체, ‘트라얀(Trajan) →바로가기←

2. 이 폰트를 모르면 간첩? ‘애플 폰트’로 유명한 ‘미리아드(Myriad)’ →바로가기←

3.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그래픽디자이너 솔 바스 →바로가기←




4. 느낌 있는 그래픽 디자인을 만드는 ‘숫자의 힘’ →바로가기←

5. 도시에 취한다는 느낌이란 이런 것? 앱솔루트 보드카 도시별 보틀 디자인 →바로가기←

6. 글자를 가지고 노는 타이포 플레이어, 네덜란드 디자인 스튜디오 ‘thonik’ →바로가기←




리뉴얼의 가장 큰 핵심은 고객을 위한 사용자 편의성이었습니다.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 중심이었던 온라인 스토어에서 고객이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모습으로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고객 센터 내의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FAQ 퀵 메뉴 등 게시판을 나누어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센터에 있는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과 화면용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원격지원서비스

▲ 폰트매니저





▲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 화면용폰트 다운로드




통합 검색을 통해 키워드를 상품 검색 뿐만 아니라 메뉴, 폰트, FAQ, 공지사항, 다운로드 센터 까지 키워드 하나로 상품부터 페이지까지 검색 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 font.co.kr 바로가기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