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LOG, SNS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블로그 디자인을 이야기하다!

안녕하세요, 뚱상인입니다. 지난 번까지 블로그 운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부터는 ‘블로그 Step by Step’ 세 번째 이야기, ‘블로그 디자인’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블로그 디자인은 사람에게 있어서는 첫인상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디자인을 보고 호감을 느낌다면, 블로그와 운영 주체를 우호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시 말해 블로그 디자인은 블로그 운영 주체의 성격을 대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또한, 블로그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해당 블로그가 지향하는 바를 함축적으로 담아 놓음으로써,
블로그 방문자들로 하여금 블로그의 성격 및 운영 목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도 수행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블록에서 이러한 점을 간과하기 쉬운데요, 특히 기업 및 기관의 블로그일 경우에는 개인 블로그보다 운영
목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 디자인에 매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킨을 사용하기 보다는 블로그 운영 주체의 성격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디자인도 커뮤니케이션 요소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블로그내의 커뮤니케이션 요소로 ‘포스트’, ‘댓글, 트랙백, 방명록’을 생각하게 됩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자신이 생각 및 목적을 전달할 수 있으며, 수용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수단인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디자인에 소홀해질 수 있는데요,
이 포스트를 읽고 계신 분들께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블로그 디자인 역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죠
.

블로그의 댓글, 트랙백 등과 같이 텍스트로 구성되어야만이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 디자인은 시각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블로그 스킨, 포스트 구성 등을 통해 운영 주체의 아이덴티티와 목적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죠. 단지 이미지 요소를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특정 주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스트를 구성할 때 텍스트와 함께 주제와 연관된 일러스트 이미지를 삽입하면, 포스트를 읽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블로그 디자인, 쉽게 봐서는 안되겠죠?

자, 블로그 디자인에는 크게 스킨, 로고, 타이틀 이미지, 메인 색상, 포스트 디자인 그리고 아이콘과 파비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는 디자인 요소들의 성격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