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우리는 하루에 블로그를 얼마나 접하고 있을까요? 요즘은 맛집을 찾고 싶을 때나 약속 장소를 정하기전에
인터넷 검색이 일상화 되면서 하루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은 블로그를 접하지 않나 싶은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블로그가 어떻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가 되었고,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잠깐이 나마 생각해 볼까요?



온라인 트렌드 변화


 "온라인 트렌드에 맞는 적극적인 블로그 운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과거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정보 중앙 집단에서 하위로 전달되는 체계를 ‘웹1.0의 시대’라고 부른다면,
지금의 온라인 환경은 다수의 참여자가 모여 정보를 교류하는 ‘웹2.0의 시대’입니다.
웹 2.0의 등장은 온·오프라인을 둘러싼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급속한 변화를 가져왔고,
그 중에서 정통적 미디어인 4대 매체(신문, 잡지, 라디오, TV)의 영향력이 과거와는 달리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인터넷 환경은 공통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모이던 한정된 커뮤니티에서 개인에 의해 만들어지고
확산되는 온라인 매체가 등장함으로써, 정보의 생성과 확산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상황이며,
그 중심에 개인에 의해 정보가 생성되고 확산되는 블로그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트렌드에 맞게 적극적인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블로그(Blog)              홈페이지(Homepage)
 1인 미디어  기업이나 단체에 의한 정보 전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권위적
 생산자 = 수용자  생산자 ≠ 수용자
 빠른 컨튼츠 생산과 유통  컨텐츠 업데이트 및 유통이 어려움
 플랫폼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들은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조정 가능(오픈소스)
 운영자에 의한 중앙 집중화된 환경
사용자 참여에 의해 자율적인 환경에서
양적, 질적으로 데이터가 풍부해짐
OS/브라우저 종속성을 가져 기술적 제약
있음


블로그 이용 현황


 "블로그 이용자는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더불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블로그 이용자의 증가율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40%, 즉 10명 중 4명이 블로그 혹은 미니홈피 등의 SNS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체 인구수의 30.2%에 해당하는 매우 큰 수치인데요, 더욱이 블로그 이용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블로그의 영향력은 매년 커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블로거 인터넷 이용 실태분석(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한국인터넷진흥원)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58.1%가 ‘타인 블로그 이용자’
즉, 타인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정보를 소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블로그 이용자의 75.2%가 주 1회 이상 타인의 블로그를 방문∙이용
한다고 답해,
일상생활에서 블로그 활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