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엉뚱상상,소개합니다

2014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 1년간의 회상




벌써 12월 중순입니다. 올해가 끝나가는 게 조금씩 실감 나기 시작하네요. 다사다난했던 2014년, 여러분은 어떻게 마무리하고 계신가요? 한 해를 새해와 바통터치하기엔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되어 있다고요? ㅎㅎ

그럼 1년 동안 어지럽혔던 자신의 일상들을 차곡차곡 하나씩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저 뚱상인은 올해 다양한 일을 하며 정신없이 보냈답니다. 그중에서도 성과가 높았던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업무가 제일 크게 와 닿는데요. 폰트는 물론이고 타이포그래피와 더불어 다양한 디자인 소식을 전해드렸던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 그리고 디자이너와 직장인, 학생 등 주요 팬들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었던 하나의 공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에 힘 입어 하반기에는 끊임없는 성장을 이룰 수 있었는데요, 어떤 날은 하루에 무려 1만 명 이상의 'Like'가 올라갔던 경우도 있었죠. (으쓱)

그럼 다시 2015년 1월로 돌아가 지금 12월까지, 페이스북 운영에 과연 어떤 변화와 결과가 있었는지 그 이야기 지금 들려드리겠습니다.




 콘텐츠와 디자인의 변화


작년에 이어 올해 초,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은 콘텐츠 구성과 더불어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잘 된 디자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참고하며 벤치마킹을 시작했지요. 그러던 중, 타깃을 먼저 설정할 필요가 있었어요. 포괄적인 타깃을, 조금 더 세분화 시켜 디자이너로 딱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콘텐츠 또한 기존에 일상 이야기 위주였던 성격이 완전히 폰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방향으로 특성화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이렇게 방향이 좁혀지니까 조금씩 저희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지의 정체성이 수립되더라고요.



(좌) 2013년 콘텐츠 프레임 디자인   (우) 2014년 4월부터 변경된 디자인 자유구성



디자인 역시 많은 변화를 주었는데요, 정사각 프레임(틀)에 제한된 작업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또 설명적이지 않도록 디자인하였답니다. 자칫 어려울 수도 있는 디자인 정보를 시각적으로 쉽게 풀어 전달하니까 그만큼 보는 사람들도 편하게 다가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올해 초, 한 게시물 당 평균 600 정도 나온 도달율이 지금은 약 1,000~5,000의 수치로 올랐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빈도 수도 많이 늘었고요. :)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예전의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은 타깃 입장에서 제대로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팬층 대부분이 디자이너인데, 그들의 입장에서 얻고 싶은 정보와 공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일방적인 홍보, 전달만 했었으니깐요. 


하지만 지금도 완벽하다고 할 수 없어요. 아직 많은 발전과 변화, 혁신이 필요합니다. 그러긴 위해서 저희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할 것이고 상호작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야겠죠. 팬 여러분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미래 팬이 될 분까지도요... :)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 구성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콘텐츠의 콘셉트를 디자인에 맞추었어요. 그렇지만 디자인이라는 울타리를 쳤다고 해서 콘텐츠의 성격이 획일적이거나 한정적이지 않죠. 그 울타리 안에서 얼마든지 다른 정보와 엮어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류해보았습니다.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의 다양한 콘텐츠 종류! 



디자이너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다 

유머/공감 콘텐츠




보통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쭉 내리다 보면 역시 유머 콘텐츠가 가장 인기가 많죠. 그만큼 요즘 많은 사람들이 웃음을 갈구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디자이너 또한 그렇습니다. 여기에 디자이너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가 덧붙여지면 많은 분들이 열광을 하죠. 그리고 디자이너 직업의 감춰진 내면을 사회적으로 표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저희는 이 모든 것들을 유머 콘텐츠를 통해 해소해주고 있습니다. 역시나 많은 분들의 좋은 반응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가끔은 디자이너의 부정적인 면만 보여주지 않았나 싶어 요즘은 긍정적인 유머/공감 콘텐츠를 만들려고 노력 중이랍니다.




윤디자인연구소하면 폰트가 빠질수 없지! 

폰트 전문 콘텐츠




윤디자인연구소하면 먼저 연상되는 단어는 아마 '윤고딕' 아니면 '폰트' 아닐까요? 그만큼 폰트로 유명한 회사인 만큼 폰트에 관한 고급 정보도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있습니다. 윤디자인의 인기 폰트부터 시작해 신상 폰트, 해외 폰트, 전용서체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죠. 또한 폰트를 친근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죠. 많은 분이 윤디자인연구소 페이스북을 통해 '폰트'와 친해졌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




신속정확, 따끈하게 전해드립니다. 

디자인 관련 정보/소식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받아 보고 싶은데, 마땅한 데는 없고 다들 얄팍한 얘기뿐이라고요? 저희가 실속 있고 알찬 정보들 찾아드리겠습니다. 사실 디자인 전문 정보를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곳이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많지가 않죠. 그만큼 여기저기 흩어진 많은 정보를 선택하여 모은다는 일이 쉽지가 않은데요, 이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저희 페이지는 폰트, 타입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소식만 모으고 있습니다. 양보다는 질적인 게 우선돼야죠!!




윤디자인연구소가 궁금해요. 

사내 일상 이야기 콘텐츠




많은 분이 저희 윤디자인연구소 사내에서 폰트 작업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 외 일상을 궁금해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디자이너 일상 이야기도 전하면서 디자인 노하우도 함께 알려드리고 있답니다. 그리고 각종 윤디자인연구소 자체 행사나 이벤트도 제일 먼저 발빠르게 전하고 있죠. 생각보다 많은 분이 비슷한 입장에서 같이 공감해주고 응원해주셔서 힘이 절로 나더라고요. :)



이렇게 한 해 동안 정신없이 지나왔던 길을 다시 되짚어 돌아가 보니, 제가 밟아 왔던 길이 한참 동안 멀리 돌아왔던 길도 있었고 또 지름길이었던 경우도 있었네요. 올해 1년 동안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2015년에는 갈림길에서 더 좋은 선택을 할거라 믿습니다. 윤디자인 페이스북 파이팅!



X 윤디자인 연구소 페이스북 / 바로가기

X font.co.kr 폰코스토리 / 바로가기

X 2013년 페이스북 페이지 디자인 컬렉션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