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지난 번에는 이미 익숙해져 있는 블로그가 우리 주위에서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짝 짚어봤습니다.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오늘은 우리가 알고 있는 '블로그'와는 조금 다른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트위터, 미투데이로 이미 우리에게 알려져있는 '마이크로 블로그'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세상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지 엉뚱상상이 알려드립니다.

  
 
SNS와 마이크로 블로그의 등장


 "최신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라는 뜻으로 온라인에서 사회적 관계(지인, 친구, 가족 등)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SNS가 주목 받는 이유는, 기존의 익명성이라는 인터넷의 성향 대신 온라인에서의 돈독한
관계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구조 속에서 신뢰도 및 파급력이 매우 커졌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홍보·마케팅 툴로써 강력한 기능을 발휘하는 SNS는 조직에게 기회요소가 될 수 있지만,
통제할 수 없는 확산력은 오히려 조직에게 위험요소가 될 수 있는 ‘양면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SNS 매체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고 조직에 맞는 매체를 선택해서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됩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7가지 특성
                                                                                                          

(출저 : Social Software Bilding Blocks Gene Smith 2007)



SNS와 마이크로 블로그의 등장


 "간결함과 즉시성을 보유한 마이크로 블로그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미디어 플랫폼으로 콘텐츠 제작과 배포에 시간과 노력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PC앞에서만
가능하다는 제약이 따르기도 합니다. 이를 보완하는 커뮤니케이션 툴로‘마이크로 블로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블로그는 기존의 블로그와는 다르게 글자수의 제한을 두고 있으며, 간결하고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
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률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연결된 ‘지인(친구)’에게 업데이트 상황을
알려주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능을 가지고 있어 SNS의 대표주자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현재 다수의 블로거들은 미디어 플랫폼 블로그와 함께 블로그의 커뮤니케이션 보완 툴로써 마이크로
블로그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 마이크로블로그(micro blog)사이트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영향력



 "블로그의 활성화 및 적합한 이슈 활동이 필요한 때입니다."

블로그는 참여 · 공유 · 개방의 ‘웹2.0’ 기조와 맞물려 활성화 되고 있는 개인 미디어 서비스입니다.
초기에는 자신의 지식을 온라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활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흐름이 변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변화는 바로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의 활성화’ 입니다.
인터넷 활용률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과거의 언론매체(신문, 방송 등)를 거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정보를 생산, 공유, 배포하는 과정이 블로그를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태생이 ‘개인 미디어’이다 보니 기성 언론매체가 다루지 못한 이야기를 좀 더 사실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최근의 정보 수용자(대중)은 기성 매체의 정보 보다 블로그의 정보를 더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웹2.0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적 성향’ 이 추가가 됨에 따라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은
기성 언론매체 못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발전과 함께 탄생한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블로그의 미디어적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활동이었던 블로그가 메타블로그를 통해 동일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함에 따라
정보의 양 뿐만 아니라 정확도가 높아지게 되었으며, 블로그에 대한 정보 소비자의 신뢰도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로그의 미디어적 영향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블로그 운영에 접목시킴으로써 블로그의 활성화 및
적합한 이슈 대응 활동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또한, 블로그를 비롯한 최신 SNS 트렌드를 파악,
이에 맞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나가야 합니다.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 관련기사 :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