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뚱상인 하루하루

[비하인드스토리] 윤디자인그룹 공식 블로그 '윤톡톡' 2015 인기 포스트 TOP 5

새해가 벌써 22일이나 지났네요. 한 것 없이 시간만 갔다, 라는 말이 뼈저리게 느껴지는 요즘. 여러분의 새해는 잘 시작되고 있나요? 저는 이미 여러모로 ‘망했으니’ 구정부터 시작할까 하는데 말이에요. 참, 시작을 잘 하려면 과거 정리가 잘 되어야겠죠. 잘 한 것은 더 잘하고 못한 것도 더 잘하려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엉뚱상상에서 지난 한해도 어김없이 운영했던 ㈜윤디자인그룹 공식 블로그 ‘윤톡톡’의 인기 포스트 TOP 5를요. 지난해 발행된 포스트를 세어보니 157개나 되네요~ 일주일에 3번 이상씩 꾸준히 올린 결과랍니다.


그런데 윤톡톡은 윤디자인그룹 직원들이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윤디자인그룹이 서체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종합디자인 회사이기 때문에 구성원들도 아주 다양해요. 폰트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영상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아트디렉터부터 온오프라인 미디어 기획자, 브랜딩 전문가, 영업관리, R&D 등 부서별로 하는 일도 다양하답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거예요. 설명을 하다 보니 사족이 길어졌네요. 본론으로 들어와 지난 한해 윤톡톡을 찾은 사람들의 관심사를 인기 포스트를 보며 정리해볼게요.



/ 1위 – 서체 디자이너 이새봄의 ‘영문 간판이여, 한글의 옷으로 갈아 입어라!’





1위는 종로구 한글특화거리의 한글 간판들을 다른 지역의 영문 간판과 비교해 보았던 포스트 ‘영문 간판이여, 한글의 옷으로 갈아 입어라!’가 당당히 올랐네요. 이 글은 4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보았답니다. 짝짝짝~ 대단하지요? 가끔 종로에 나가면 조금은 낯선 '한글 간판' 때문에 신선하거나 이상한 느낌이 들었던 분들 많으셨을 거예요. ‘GS25’가 ‘지에스25’로, ‘baskinrobbins 31’이 ‘배스킨라빈스 31’로, ‘Tom n Toms’가 ‘탐앤탐스’로 말이에요. 이 포스트는 매의 눈을 가진 서체 디자이너 이새봄 대리가 종로에 나가 직접 사진을 찍고 비교한 내용이랍니다. 이상하면 이상한대로 신선하면 신선한대로 느낌에는 이유가 있기 마련~ 그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해주니 공감이 백배가 되었답니다. 그래서 그 많은 사람들이 보고 또 봤겠지요.





/ 2위 – 서체 디자이너 이주현의 ‘온국민이 쓰는 기본폰트, 바른바탕체 한자를 소개합니다’



윤디자인그룹은 기관과 기업의 전용서체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요. 여러분이 잘 아시는 KT 광고에서 볼 수 있는 ‘올레체’나 매일유업 제품 패키지에서 볼 수 있는 매일유업 전용서체, 국민카드 홈페이지나 이용약관 등에서 볼 수 있는 국민카드 전용서체, 심지어는 서울 시민이라면 거리 곳곳의 이정표나 사인물 등에서 볼 수 있는 서울시 전용서체 등등 셀 수 없이 많답니다. 이번에 포스트 순위 2위에 오른 것 역시 전용서체 이야기로 서체 디자이너 이주현 씨가 쓴 ‘온국민이 쓰는 기본폰트, 바른바탕체 한자를 소개합니다’입니다. 


바른바탕체는 ‘대한인쇄문화협회’의 의뢰로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한글은 기존에 이미 제작을 마치고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었어요. 바른바탕체 '한자'는 '한글'과 어울리는 꼴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한 서체로써 지난 2013년 6월부터 2년 동안의 연구와 실험을 통해 완성된 한자랍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바른바탕체 '한자'의 제작 과정과 연구 과정, 그 특징을 잘 설명하여 많은 분들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대한인쇄문화협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쓰실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세요!





/ 3위 – 'Y양' 노가온 대리의 ‘90년대생, 향수를 자극하다: 나를 성장하게 한 추억의 영화 2편’



윤톡톡 블로그를 보다 보면 공식 마스코트와 같은 존재인 'Y양'의 글을 만나실 수 있어요. 그 주인공은 바로 영업관리부의 노가온 대리인데요, 윤디자인그룹에서 고객들과 가장 많이 대화를 나누는 인물 중 한 명이기도 하지요. 그 에피소드를 모아 ‘본격 윤디자인 탐구 웹툰 - Y양의 하루’를 1년이나 연재(보러 가기)하기도 했었어요. 디자이너가 아닌 그녀는 그림도 잘 그리고 남자들도 어렵다는 주짓수를 취미로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인 이색 장애물 통과 경기인 ‘리복 스파르탄 레이스’에 참가하는 등 변화무쌍 팔색조의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그녀가 최근 새롭게 시작한 포스트 시리즈는 바로 ‘응답하라~ 90년대생 시리즈’입니다. 지금까지 추억의 만화영화, 추억의 영화, 추억의 만화책 등을 소개하며 그녀 또래의 직장인들과 공감하는 이야기를 써왔답니다. 그중의 ‘90년대생, 향수를 자극하다: 나를 성장하게 한 추억의 영화 2편’이 작년 윤톡톡 블로그 인기 포스트 3위에 올랐네요. 이 포스트는 특히 포털 사이트 ‘다음’ 메인에 오르기도 해서 포스트를 올린 날과 그 다음날까지 2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저희 윤톡톡에 찾아와주기도 했답니다. 많은 사람이 좋아해 줄 때 필진과 운영자는 말로 형언할 수 없는 기쁨을 느낍니다. 항상 고마운 우리 독자님들~ 사랑합니다!





/ 4위 – 서체 디자이너 박수진의 ‘더페이스샵의 무료 폰트 잉크립퀴드체 제작 후기’



이번에 4위에 오른 것도 서체 디자이너의 서체 이야기네요! 한국 남성들의 대표 여동생(이젠 연인이겠지요) 수지의 입술을 촉촉하게 해줬던 더페이스샵의 ‘잉크립퀴드’ 제품 전용서체인 ‘잉크립퀴드체’ 제작 스토리입니다. 이 포스트를 쓴 서체 디자이너 박수진 대리는 이 포스트가 첫 포스트였는데, 아주 깔끔한 홈런을 친 격이네요. ‘잉크립퀴드체’는 기존의 전용서체와는 다르게 한 제품에 대한 브랜드 전용서체 개발이 이루어진 사례라고 해요. 또한 기획단계부터 제품 구매자에게 해당 전용서체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기획된 것이고요. 보통 제품의 콘셉트에 맞게 문장이나 단어만 만드는데, 서체 1종을 전체 개발했던 특별한 프로젝트여서 서체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참 흥미로운 작업이었다고 하네요. 이 포스트에서는 서체 기획단계부터 개발 과정, 적용 사례까지 모두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마치 수지의 손 글씨처럼 사랑스러운 ‘잉크립퀴드체’도 무료 서체이니 다운받아 사용해보시면 좋겠어요!





/ 5위 – 서체 디자이너 이주현의 ‘북유럽 감성 물씬, 스웨덴 국가 전용서체 스웨덴 산스’



뭔가 중복된 느낌에 스크롤을 위로 한번 올려보셨나요? 서체 디자이너 이주현이라는 이름이 두 번이나 나왔으니까요. 2위에 올랐던 바른바탕체 한자 제작 스토리를 들려줬던 그녀가 이번 5위에 오른 포스트에서는 ‘북유럽 감성 물씬, 스웨덴 국가 전용서체 스웨덴 산스’ 이야기를 들려 주었네요. 이케아가 한국에 상륙하기 전부터 북유럽 디자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대단했고 지금도 그러하지요. 특히 스웨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이케아가 큰 몫을 한 셈이고요. 그런 와중에 스웨덴 디자인을 대표하는 것이 하나 더 탄생했으니, 바로 스웨덴 국가 전용서체입니다. 


스웨덴 정부는 로고, 컬러, 깃발 등 통합된 국가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만들기를 원했고, 그 과정에서 산세리프 계열의 스웨덴 국가 전용서체 '스웨덴 산스(Sweden sans)'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이 포스트에서는 이 서체를 디자인한 디자이너 이야기와 서체 자체의 특장점 소개, 스웨덴 산스가 사용된 다양한 편집물을 만나 볼 수 있답니다. 참, 스칸디나비아 미니멀리즘의 매력을 물씬 느낄 수 있는 스웨덴 산스는 스웨덴 공공기관과 디자이너를 위해 만든 ‘스웨덴 디자인시스템 규정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디자이너에겐 정말 꿀정보가 아닐 수 없겠네요!




지금까지 윤톡톡 2015 인기 포스트 Top 5 잘 보셨나요? 윤디자인그룹이 타이포를 기반으로 하는 토탈 디자인 회사이다 보니 저희 블로그를 찾는 분들도 서체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올해도 꾸준히 서체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소개와 직장인 공감 스토리를 흥미롭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여러분도 계속해서 저희 블로그에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더욱 즐거운 일들 공유하는 윤톡톡이 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