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엉뚱상상,소개합니다

한화 사회공헌 블로그 love한화 1년간의 나눔 이야기



미래를 이끄는 키워드 중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나눔’과 ‘친환경’입니다. 빠른 성장에 피로함을 느끼며 점차 느리게 가기에 동참하는 것이 전 세계의 발걸음이자 지속가능한 미래의 해답이 바로 그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한화그룹의 사회공헌 활동 소식을 전하고, 나눔의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시작한 사회공헌 블로그 ‘love한화’는 2013년 올해도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고자 love한화가 1년간 걸어온 길을 되돌아 봤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끼지 못했지만, 나눔을 친숙하게 만들고자 노력했던 흔적과 결과들이 보여서 나름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나눔 이야기 하면 절로 하품이 나오진 않으세요? 확실히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나눔에 대한 인식이 굉장히 낯설고, 어렵기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인식을 바꾸는 것이 love한화가 해야 하는 일이겠죠. 재미 없을 것만 같았던 나눔 이야기가 네이버 메인 화면에도 노출 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럼 어떤 이야기들이 큰 사랑을 받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올해에는 love한화 콘텐츠 중 총 6개가 네이버 메인 화면에 노출됐습니다. 관심을 받은 이야기들은 주제도 다양한데요. 폐기물로 지어진 재활용 주택인 ‘스크랩 하우스’, 세계 억만장자들이 모여 재산환원을 약속한 ‘더 기빙 플레지’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신용카드로 기부하는 법, 향후 5년간의 나눔 트렌드 등 나눔과 관련한 폭넓은 이야기들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사회 분위기에 맞게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야기도 메인에 노출되곤 했습니다.

 


스마트한 기부, 물품기부, 시설기부… 향후 5년간 기부 트렌드, 어떻게 변할까요?(바로가기)


토니 스타크의 현실 버전? 기부도 특권이라 말하는 ‘더 기빙 플레지’의 주인공들(바로가기)


궁극의 자원 재활용, 폐품으로 만든 ‘스크랩 하우스’ 아세요?(바로가기)


새로운 인생 설계를 돕는 ‘인생이모작지원센터’, ‘희망도레미’란?(바로가기)


올 봄나들이는 ‘가족봉사’로 시작하는 게 어때요?(바로가기)


‘에너지 빈곤층’ 없는 사회를 꿈꾸는 사회적기업 노나메기(바로가기)

 


 

 

한화에서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지원사업을 중점적으로 펼치면서 사회적기업에 대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사업을 진행중인 사회적기업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곳곳의 이로운 기업들을 만나봤는데요.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여주기도 했답니다.



 

 

<소셜다이닝 집밥의 박인 대표, 트리플래닛 김형수 대표, 빌리지 권혜진 대표, 빅워크 한완희 대표(시계방향) 등 

다양한 사회적기업인들을 만났습니다.>


독특한 아이디어 하나로 사회에 이로움을 전하는 많은 사회적기업 대표들을 만나면서 love한화는 도전하고 꿈꾸는 젊음의 중요성을 이야기 했습니다. 어느새 한화 사회공헌 블로그는 이런 착한 기업가들을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창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지금 당장에 성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미래를 이끌어갈 이런 따뜻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에 고마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힐링을 원하는 사람들, 소셜 다이닝 집밥으로 모이세요!(바로가기)


진짜 숲을 만드는 나무심기 게임, 트리플래닛의 김형수 대표(바로가기)


걷기로 건강한 기부문화 만드는 사회적기업 ‘빅워크’ 한완희 대표 만나보니(바로가기)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공유, 사회적기업 빌리지(바로가기)



 

 

요즘 연예인들에겐 외모와 실력뿐만 아니라 나눔을 실천하는 마음도 점차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연예계에도 나눔 바람은 계속 불고 있는데요. 이유와 목적이야 어쨌든 대중에게 가장 빠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연예인들이 나눔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한화 사회공헌 블로그에서는 이런 연예인들의 나눔 이야기를 발굴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눔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스타와 관련된 흥미 있는 콘텐츠이기에 매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love한화의 효자 코너로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습니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 훈훈녀 이보영의 나눔 이야기(바로가기)


드라마 ‘상속자들’ 외모만큼 예쁜 탤런트 박신혜의 나눔 이야기(바로가기)


나눔의 신화창조! 아이돌 기부왕 신화 김동완(바로가기)


따로 또 같이 하는 나눔, 슈퍼주니어의 나눔 이야기(바로가기)





 

 

2013년 후반기를 맞이해 새로운 코너 하나를 신설했습니다. 우리 눈에 쉽게 보이지 않지만,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아닌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사회공헌 현장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인 ‘사회공헌 인터뷰’ 카테고리인데요. 이곳에서는 전국의 복지시설, NGO뿐만 아니라 기업의 CSR 담당자 등 사회공헌과 관련된 일을 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진행한지 두 달 정도 지났지만, 미래의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콘텐츠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담당자는 어떤 업무를 할까? 사랑의 열매 양윤모 대리(바로가기)


실무자에게 듣는 1억 명 지구촌 이웃을 돕는 월드비전 이야기(바로가기)



love한화는 우리 사회의 따뜻한 이야기 혹은 안타까운 이야기들을 알리며, 지금 우리가 누리는 것들은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고 희생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눔의 선진국화를 위해 나눔의 중요성과 쉬운 나눔 방법 등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고요. 개인적으로 love한화를 진행하면서 우리 주변의 아픔과, 사람과 환경이 더불어 사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슴 깊이 느끼게 됐답니다.



<미래에 더욱 주목 받는 친환경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도 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미래는 나눔과 친환경이 주목 받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love한화는 아마 가장 미래지향적인 블로그라고 소개해도 될 것 같아요~ ^^; 나눔은 더이상 지루하고, 재미없고 과거지향적인 단어가 아닙니다. 앞으로 더욱 주목 받을 수 있는 전 세계의 트렌드를 누구보다 먼저 알아갈 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한 곳! 한화 사회공헌 블로그 love한화라고 감히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