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온라인 세상 지식 생산자, 파워 블로거


정말 많은 블로거들 중에서 파워 블로거라고 불릴 수 있는 블로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블로거들에게
파워 블로거란
저멀리 떠있는 별과 같이, 나와는 상관 없는 이야기 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파워 블로거라 해서 어려운 말만 하는 것도, 대단한 이야기만 하는 것도 아니랍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파워 블로거가
될 수 있다는 말??

그래서 오늘은 파워 블로거가 될 수 있는 노하우를 살짝 얘기할까 합니다. 이것만 지킨다면 어느새 여러분들의
블로그도 쑥~쑥~ 자라고 있을 거에요.^^

 
 

나의 블로그 지수는?

"블로그는 기술이 아니라 문화입니다"


블로그는 과거 인적 네트워크와는 비교할 수 없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정치,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정보의 생산 및 배포 그리고 공유는 기존의 미디어가 도저히
흉내낼 수 없는 새로운 ‘공명의 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기술이 아니라 문화입니다. 참여와 소통, 공유가 강조되는 새로운 문화입니다.
이러한 문화에 적응해야 블로그를 새로운 기회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의 블로그 지수는?

1. 나는 블로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2. 나는 나의 의견이 익명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원한다
3. 나의 의견에 대한 익명의 타인이 가지는 비판을 적극 수용한다
4. 나는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이 쓴 글에 답글을 단 적이 있다
5. 나는 부하 또는 상사와 이메일로 소통한다
6. 나는 원격회의에 참여한 적이 있다
7. 나는 인터넷 상에서만 만나는 지인이 있다
8. 나는 내 홈페이지나 미니홈피(예: 싸이월드)를 가지고 있다
9. 나는 내 홈페이지나 미니홈피를 일주일에 한번 이상 업데이트한다
10. 나는 RSS나 트랙백(Trackback)의 의미를 안다

테스트 평가 결과

블로그 지수(BQ)             100(A+)             80(A)               60(B)               40(C) 
'그렇다' 답변 수              9-10             7-8               4-6               0-3 


블로그의 가치

“블로그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시장조사 도구입니다”


신문․방송 등 기존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일방향적이고, 수동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통해 누구나
정보의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고, 서로 연결됨으로써 ‘참여’와 ‘공유’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미디어의 영향력이 상대화되고, 사회적 의제와 여론 형성에서 개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은 인터넷상의 사용자 기록을 수집, 분석해 관심사별, 그룹 특성별로
타겟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시행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시장조사의 도구인데요, 블로그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그 이면까지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등장




파워블로거가 되는 법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眞心)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파워블로거가 되려면 ‘블로그다운’ 글쓰기와 관계맺기가 중요합니다. 블로그에서는 자신의 개성을 한껏 드러내고,
유머가 있거나 정보가치가 있는 글을 써야 합니다. 또 가능하면 1주일에 최소 2~3회 이상의 최신 글을 올리는
지속성이 요구됩니다.
 
         블로그에서 글쓰기

 

1. 최신 이슈 등을 응용한 주목받는 제목을 달아야 한다
2. 자신의 개성과 감성, 인간미 등이 최대한 드러내는 글을 써야 한다
3. 유머가 있거나 정보가치가 있는 글을 써야 한다
4. ‘핫’하거나 ‘오리지널’(독창적)한 이슈를 다룰수록 좋다
5. 기승전결을 갖춘 스토링텔링이 좋다
6. 1주일에 최소 2~3회 이상의 최신 글을 올려야 한다


또 블로그에서 관계맺기를 위해서는 다른 블로거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댓글이나 트랙백 기능을
통해서 활발하게 관계맺기를 강화하고, 자주 방문하는 독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증진시켜야
합니다. 또 가끔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해 좀 더 친밀한 관계맺기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관계맺기


1. 댓글을 남겨준 사람에게는 꼭 댓글을 달자
2. 트랙백을 받게 되면 해당 블로그를 방문해 다시 트랙백을 달자
3. 자주 방문하는 독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증진하자
4. 종종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해 정보와 인맥을 강화하자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관련기사: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블로그와 SNS] 블로그, 도대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 에서 진행한 블로그 운영 사례를 알아볼까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 옷을 입히는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만의 특별한 블로그 디자인을 만나볼까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를 통한 소통, 블로그 프로모션을 알아보자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서는 어떤 이벤트가 통할까?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에서 진행한 프로모션, 그 효과를 느껴 보세요.
                    [블로그와 SNS] 블로그의 시작과 끝, All Package로 엉뚱상상이 도와드립니다.
                    [블로그와 SNS] '공유하고, 소통하라', 소셜미디어의 등장
                    [블로그와 SNS] 나에게 필요한 소셜미디어는? 
                    [블로그와 SNS] 온라인 세상 지식 생산자, 파워 블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