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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한잔,생각 한모금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합니까?

                                                                        우리는 어디로 가야합니까?

사업을 해본 경험이 없지만 만약 내 사업을 하게 된다면 어떤 고민이들까? 라고 생각해봤습니다.
여러가지 어려운 난관들이 있겠지만 고민의 도착지는 바로 '기업의 성장'이 아닐까요?
밤잠 낮잠 못이루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기업가도 있을테고, 늘 술술 잘풀리는 사업에 
고민은 잠시 재쳐둔 기업가도 있을테지만 잠들기전 혹은 화장실에 앉아있는 짧은 순간에도
기업의 성장을 위한 고민은 누구나 하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어느 연구 결과를 보니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성장 경로는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합니다.
보통 네가지 성장 경로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다각화, 세계화, ,M&A, 혁신 이렇게 4가지 길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중 다각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죠.
다각화는 기존 제품을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을 신규 고객에서, 신규 제품을 기존고객에게, 신규 제품을
신구고객에게라고 하는 네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나이키를 예로 들어보죠. 나이키를 광고와 홍보를 통해 더욱 더 강력한 브랜드로 만든다면 그것은
기존 제품을 기존고객에게 라는 전략을 사용한 것 입니다. 나이키가 미국에서 판매하던 기존 제품을
아시아 각국에서 판매한다면 기존 제품을 신규 고객에게라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겠죠.
기존 스포츠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스포츠 이너웨어 상품을 개발하여 제공한다면
신규제품을 신규고객에게라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고 나이키가 나이키 골프 브랜드를 런칭했다면
이것은 신규제품을 신규고객에게라는 전략을 사용한 것입니다.


고민하고 계십니까?
우리 회사는 어떤 길을 걸었으며 지금은 맞는 길을 걷고 있는 걸까요?
이제 우리는 어디로 가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