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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about 'SNS'

[블로그와 SNS] 블로그, 도대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블로그 컨설팅으로 어느 정도 방향이 결정 되었다면, 이제는 실천할 때인데요.
막상 실천하려 하니,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망설인다면, 지금부터 눈 크게 뜨시고~~
뚱상에서 알려드리는 '운영'에 대한 기초부터 살펴보세요 ^^ 
 

블로그 운영이란?

 "블로거의 공감대 형성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는 온라인 미디어 변화에 맞는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하지만 운영에 앞서 블로그는
조직을 대표하는 미디어 매체로써 방향 설정, 운영진 구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은 장기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이미지 구축 및 홍보 그리고 긍정적인 정보 제공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운영정책 수립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운영의 역할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과거의 홍보는 대부분 언론 매체에 초점을 맞춰 왔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환경 변화와 함께 대다수의 국민은
신문이 아닌 인터넷(포털)을 통해 뉴스 및 정보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활용해 조직의 비전과
의미를 제 3자 (언론 매체)의 개입 없이 직접 전달하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이슈에 대한 적절한 대응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조직 관련 정보의 수용도를 점검하며, 이슈가 되는 부분,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 등을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언론 매체 및 이슈 제기자에 의해 전달코자 하는 내용이 잘못 전달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블로그를 통해 잘못된 정보와 부정적인 여론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네티즌들과의 친근한 유대관계 형성

정보에 관심을 갖거나 조직에 의견을 내는 네티즌과의 지속적인 관계관리를 통해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고, 조직의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우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의 요소

 "상황에 맞는 탄력적인 운영을 위한 블로그 운영 정책 수립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운영의 영역은 블로그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부터 방문자 눈높이에 맞는 블로그 구성을 위한 필진 및
포스트 구성, 댓글 등의 커뮤니케이션 정책,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 등 블로그의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거와 최전선에서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기 때문에,
때로는 블로거 친화적인 운영 정책을, 때로는 객관적이며 공평한 운영 정책을 보여주는 등 탄력적인 운영이
필요하게 됩니다.


      블로그 콘텐츠 

블로그의 운영 시 꾸준히 생산 가능한 콘텐츠 확보와 운영 목적에 맞는 콘텐츠 방향 설정은 블로그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네티즌들이 조직에 대해 알고자 하는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블로그 콘텐츠에서는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한 Needs파악, 콘텐츠 선정과 구성 방향 선정,
콘텐츠 관련 정보 수집으로 진행됩니다.

        필진 구성 

블로그는 미디어 매체입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질과 양이 블로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조직의 정보와 환경을 충분히 알고 있는 내부 인력을 활용하는 방법과 영향력 있는 블로거 또는
블로그 기자단 등 조직의 문화 및 환경에 맞춰 다양한 필진을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포스트 구성

포스트의 기본 구성은 제목, 포스트, 태그, 댓글, 트랙백으로 이루어집니다. 포스트 작성 시 방문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제목과 구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리고 주목을 끌 수 있는지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블로그 운영의 요소


    댓글, 트랙백, 방명록 정책 수립

블로그의 장점은 댓글과 트랙백, 방명록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부정적으로 비판을 하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 합니다.
조직의 블로그인 만큼 기본적인 운영원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니터링, 위기관리 프로세스 수립

온라인은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정보가 생성되고 소비되어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의 Needs를 수시로 파악하고,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을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조직에 맞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실행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란, 자신의 페이지가 검색결과의 상위에 랭크되도록 하는 검색 기술을 의미합니다.
키워드나 포스트, 블로그 제목 등을 검색로봇 및 포털 정책에 맞게 조정하여 검색 결과의 노출빈도 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 확산

RSS, 메타블로그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블로그 콘텐츠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 관련기사 :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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