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컨설팅으로 어느 정도 방향이 결정 되었다면, 이제는 실천할 때인데요.
막상 실천하려 하니,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망설인다면, 지금부터 눈 크게 뜨시고~~
뚱상에서 알려드리는 '운영'에 대한 기초부터 살펴보세요 ^^
블로그 운영이란?
"블로거의 공감대 형성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
블로그는 온라인 미디어 변화에 맞는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하지만 운영에 앞서 블로그는
조직을 대표하는 미디어 매체로써 방향 설정, 운영진 구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은 장기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이미지 구축 및 홍보 그리고 긍정적인 정보 제공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운영정책 수립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운영의 역할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
과거의 홍보는 대부분 언론 매체에 초점을 맞춰 왔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환경 변화와 함께 대다수의 국민은
신문이 아닌 인터넷(포털)을 통해 뉴스 및 정보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활용해 조직의 비전과
의미를 제 3자 (언론 매체)의 개입 없이 직접 전달하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이슈에 대한 적절한 대응 |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조직 관련 정보의 수용도를 점검하며, 이슈가 되는 부분,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 등을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언론 매체 및 이슈 제기자에 의해 전달코자 하는 내용이 잘못 전달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블로그를 통해 잘못된 정보와 부정적인 여론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네티즌들과의 친근한 유대관계 형성 |
정보에 관심을 갖거나 조직에 의견을 내는 네티즌과의 지속적인 관계관리를 통해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고, 조직의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우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의 요소
"상황에 맞는 탄력적인 운영을 위한 블로그 운영 정책 수립이 중요합니다." |
블로그 운영의 영역은 블로그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부터 방문자 눈높이에 맞는 블로그 구성을 위한 필진 및
포스트 구성, 댓글 등의 커뮤니케이션 정책,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 등 블로그의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거와 최전선에서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기 때문에,
때로는 블로거 친화적인 운영 정책을, 때로는 객관적이며 공평한 운영 정책을 보여주는 등 탄력적인 운영이
필요하게 됩니다.
블로그 콘텐츠 |
블로그의 운영 시 꾸준히 생산 가능한 콘텐츠 확보와 운영 목적에 맞는 콘텐츠 방향 설정은 블로그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네티즌들이 조직에 대해 알고자 하는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블로그 콘텐츠에서는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한 Needs파악, 콘텐츠 선정과 구성 방향 선정,
콘텐츠 관련 정보 수집으로 진행됩니다.
필진 구성 |
블로그는 미디어 매체입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질과 양이 블로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조직의 정보와 환경을 충분히 알고 있는 내부 인력을 활용하는 방법과 영향력 있는 블로거 또는
블로그 기자단 등 조직의 문화 및 환경에 맞춰 다양한 필진을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포스트 구성 |
포스트의 기본 구성은 제목, 포스트, 태그, 댓글, 트랙백으로 이루어집니다. 포스트 작성 시 방문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제목과 구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리고 주목을 끌 수 있는지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블로그 운영의 요소
댓글, 트랙백, 방명록 정책 수립 |
블로그의 장점은 댓글과 트랙백, 방명록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부정적으로 비판을 하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 합니다.
조직의 블로그인 만큼 기본적인 운영원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니터링, 위기관리 프로세스 수립 |
온라인은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정보가 생성되고 소비되어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의 Needs를 수시로 파악하고,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을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조직에 맞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실행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란, 자신의 페이지가 검색결과의 상위에 랭크되도록 하는 검색 기술을 의미합니다.
키워드나 포스트, 블로그 제목 등을 검색로봇 및 포털 정책에 맞게 조정하여 검색 결과의 노출빈도 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 확산 |
RSS, 메타블로그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블로그 콘텐츠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로그와 SNS]는 엉뚱상상에서 제작, 발행한 소책자 <블로그 Step by Step>과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 관련기사 :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블로그와 SNS] 블로그, 도대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
2011년 2월 10일부터 3월까지 연재 발행됩니다.
▶ 관련기사 : [블로그와 SNS] 왜 블로그이여야 할까?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블로그와 SNS] 블로그, 도대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all about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와 SNS] 블로그에 옷을 입히는 블로그 디자인 (0) | 2011.02.18 |
---|---|
[블로그와 SNS] 엉뚱상상 에서 진행한 블로그 운영 사례를 알아볼까요? (0) | 2011.02.17 |
[블로그와 SNS] 수많은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가 살아 남을까? (3) | 2011.02.15 |
[블로그와 SNS] 이젠 블로그도 컨설팅을 한다? (0) | 2011.02.14 |
[블로그와 SNS] 온라인 트렌드 변화의 주인공, SNS (0) | 2011.02.11 |